독도 연안 생태계 정밀 서식지매핑

독도의 동·서도 사이 연안 해역은 독도의 타 구역에 비해 해양자연환경의 변화가 가장 심한 곳이다. 수심이 가장 얕은 구역은 채 2 미터도 되지 않을 정도이며 바람에 의한 조류의 영향을 직접적으로 받아 해수의 유동이 매우 심한 해역이다. 또한 동도에는 대부분의 선박들이 접안하는 대형 선착장이 건설되어 있어 관광객을 실은 여객선의 왕래가 매우 잦은 지역이며, 서도에는 어민숙소가 마련되어 있어 독도의 어떤 타 지역보다 인간의 간섭을 많이 받는 곳이기도 하다. 이렇듯 동도와 서도 사이의 연안역은 자연지리적인 위치로 인해서 뿐 만 아니라 인간에 의해 직간접적인 영향을 많이 받는 해역으로 해양자연환경변화가 무쌍한 곳이다. 본 연구에서는 독도 연안에서 환경변화의 가능성이 가장 높은 구역인 독도의 동도와 서도 사이 연안의 다양한 해양 수중 서식지와 이들 서식지에 서식하고 있는 해양무척추동물의 생물다양성과 생태서식양상 파악을 위해 동·서도 연안 환경 서식지매핑을 실시하였다. 동도와 서도 사이 연안 해역의 수심에 따른 수중 서식지의 양상을 충분히 고려하여 대표적인 해양 수중 서식지 3 구역을 영구적으로 설정하였다. 각 조사구역은 20 m x 20 m 규모의 정량적인 면적으로 지속적인 장기모니터링을 수행하기 위해 각 조사구역에 대한 정확한 위경도 좌표 정보를 획득하였고, 조사시에는 대형 방형구 조사라인을 설치한 후에 이곳에 서식하는 해양무척추동물의 생물다양성과 서식생태특성을 정확히 파악하는데 주력하였다. 수중에서의 장시간에 걸친 상세한 조사를 위해서 특수기법 수중과학잠수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정밀한 서식지 지형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비디오영에는 대부분의 선박들이 접안하는 대형 선착장이 건설되어 있어 관광객을 실은 여객선의 왕래가 매우 잦은 지역이며, 서도에는 어민숙소가 마련되어 있어 독도의 어떤 타 지역보다 인간의 간섭을 많이 받는 곳이기도 하다. 이렇듯 동도와 서도 사이의 연안역은 자연지리적인 위치로 인해서 뿐 만 아니라 인간에 의해 직간접적인 영향을 많이 받는 해역으로 해양자연환경변화가 무쌍한 곳이다. 본 연구에서는 독도 연안에서 환경변화의 가능성이 가장 높은 구역인 독도의 동도와 서도 이 연안의 다양한 해양 수중 서식지와 이들 서식지에 서식하고 있는 해양무척추동물의 생물다양성과 생태서식양상 파악을 위해 동·서도 연안 환경 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