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ndsat 위성영상을 이용한 킬리만자로 만년설 변화 분석

Abstract

1990년 이후 국제사회의 이슈로 부각되고 있는 기후변화 편상은 가속화 되고 있으며, 이에 따른 빙하와 만년설의 변화는 인간활동에 피해를 주거나 생태계 변화량을 유도시키고 있다. 본 연구는 원격탐사를 활용하여 만년설 시계열 변화를 관측함으로써 만년설의 변화량을 파악하고, 이를 통하여 기후변화의 증거가 정량적으로 분석하도자 한다. 연구지경은 아프리카 탄자니아의 킬리만자로 만년설이다. 1984년 6월부터 2011년 7월까지 전체 27년간 30장의 Landsat-5 TM 및 Landsat-7 ETM+ 자료가 활용 되엇다. 연구를 위하여, 첫째, COST 대기보정 모델을 히용하여 각 영상들의 대기보정이 수행되었다. 둘째, NDSI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만년설 면적이 추출되엇다. 셋째, SRTM DEM을 이용하여 만년설의 최소고도가 추출되었다. 분석결과 면적은 27년동안 약 72% 정도 감소하였고 최소고도는 매년 약 13m씩 증가하고 있음이 확인되었다.만년설의 변화량을 파악하고, 이를 통하여 기후변화의 증거가 정량적으로 분석하도자 한다. 연구지경은 아프리카 탄자니아의 킬리만자로 만년설이다. 1984년 6월부터 2011년 7월까지 전체 27년간 30장의 Landsat-5 TM 및 Landsat-7 ETM+ 자료가 활용 되엇다. 연구를 위하여, 첫째, COST 대기보정 모델을 히용하여 각 영상들의 대기보정이 수행되었다. 둘째, NDSI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만년설 면적이 추출되엇다. 셋째, SRTM DEM을 이용하여 만년설의 최소고도가 추출되었다. 분석결과 면적은 27년동안 약 72% 정도 감소하였고 최소고도는 매년 약 13m씩 증가하고 있음이 확인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