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화호 수질특성과 조력발전소 가동에 따른 변화 연구

Title
시화호 수질특성과 조력발전소 가동에 따른 변화 연구
Alternative Title
Study on the changes of water qualities affected by the operation of tidal power plant from Shihwa Lake
Author(s)
나공태; 김경태; 김종근; 김은수; 조성록; 강성현; 김성근
KIOST Author(s)
Ra, Kongtae(나공태)Kim, Kyung Tae(김경태)Cho, Sung Rok(조성록)
Alternative Author(s)
나공태; 김경태; 김종근; 김은수; 조성록; 강성현; 김성근
Publication Year
2012-05-31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시화호 수질의 시공간적 분포와 함께 조력발전소 가동에 의한 영향등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시화호 내측과 외측의 일반수질은 내측에서는 유역하천 및 반월산단 토구를 통한 강우시 대량의 담수유입, 외측에서는 내측과 마찬가지로 담수유입과 함께 외해에 위치한 하수처리장 방류구의 영향을 가장 크게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2011년 7월 저층의 용존산소 포화도는 예년과 마찬가지로 빈산소 혹은 무산소 층이 발달되었으나 8월 이후 저층에서의 용존산소 포화도가 서서히 증가하는 결과를 보였다. 조력발전소의 시험가동으로 외해수와의 활발한 해수교환이 저층 퇴적물을 재부유시켜 저층에서의 영양염 및 부유물질의 농도를 증가시키긴 하지만 그동안 시호호의 수질악화의 주요한 원인 중 하나인 저층에서의 용존산소 고갈을 다소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입과 함께 외해에 위치한 하수처리장 방류구의 영향을 가장 크게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2011년 7월 저층의 용존산소 포화도는 예년과 마찬가지로 빈산소 혹은 무산소 층이 발달되었으나 8월 이후 저층에서의 용존산소 포화도가 서서히 증가하는 결과를 보였다. 조력발전소의 시험가동으로 외해수와의 활발한 해수교환이 저층 퇴적물을 재부유시켜 저층에서의 영양염 및 부유물질의 농도를 증가시키긴 하지만 그동안 시호호의 수질악화의 주요한 원인 중 하나인 저층에서의 용존산소 고갈을 다소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7760
Bibliographic Citation
한국해양환경공학회, pp.2300 - 2308, 2012
Publisher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Publisher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Related Research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