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화호 환경 내 수은의 생지구화학적 거동 및 특성 연구

Title
시화호 환경 내 수은의 생지구화학적 거동 및 특성 연구
Alternative Title
Biogeochemical behavior and characteristics of mercury in seawater, sediments, marine organisms from the Shihwa Lake
Author(s)
나공태; 김경태; 김종근; 김은수; 조성록; 이정무
KIOST Author(s)
Ra, Kongtae(나공태)Kim, Kyung Tae(김경태)Kim, Jong Kun(김종근)
Alternative Author(s)
나공태; 김경태; 김종근; 김은수; 조성록; 이정무
Publication Year
2012-05-31
Abstract
시화호 내 수은의 생지화학적 특성 및 오염도를 조사하기 위하여 해수, 퇴적물, 입자성 침강물질, 해양생물(어류 및 패류)에 대한 연구를 실시하였다. 또한 시화호 수은 오염의 주요한 원인인 유입하천의 하천수 및 퇴적물 내 수은의 분포를 연구하였다. 해수와 퇴적물 내 수은 농도는 반월 및 시화 산업단지 인근 지역에서 상대적으로 높았고 배수갑문으로 갈수록 감소하는 경향을 보여 수은이 지속적으로 하천을 통해 유입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퇴적물 주상시료를 통해 시화호 내 과거 수은의 오염도 분석을 통해, 반월 및 시화 산업단지가 생성된 이후 수은 농도가 급격히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화호 내측에 서식하는 어류 및 패류 내 수은 농도는 어류의 근육에서 가장 높은 농도를 보였으나 국내·외 수산물 내 수은 잔류허용기준을 초과하지 않는 것을 알 수 있었다.해수와 퇴적물 내 수은 농도는 반월 및 시화 산업단지 인근 지역에서 상대적으로 높았고 배수갑문으로 갈수록 감소하는 경향을 보여 수은이 지속적으로 하천을 통해 유입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퇴적물 주상시료를 통해 시화호 내 과거 수은의 오염도 분석을 통해, 반월 및시화 산업단지가 생성된 이후 수은 농도가 급격히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화호 내측에 서식하는 어류 및 패류 내 수은 농도는 어류의 근육에서 가장 높은 농도를 보였으나 국내·외 수산물 내 수은 잔류허용기준을 초과하지 않는 것을 알 수 있었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7759
Bibliographic Citation
한국해양환경공학회, pp.2315 - 2323, 2012
Publisher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