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심에 따라 임의로 변하는 흐름이 있는 경우 파랑의 파수 예측

Abstract

파랑은 흐름의 방향과 크기에 따라 파수, 파고, 파향이 바뀐다. 이를 예측하는 간단한 방법으로 흐름의 유속이 바닥부터 수면까지 일정하다고 가정하였다. 좀 더 정확한 방법으로 유속의 수심에 따른 변화가 1차 함수 또는 지수함수 등으로 변한다고 가정하였다. 그런데, 이 방법을 쓰면 유속이 급변하거나 변하는 경향이 일정하지 않은 경우 정확한 예측이 어렵다. 본 연구에서 수심에 따라 유속이 임의로 변하는 흐름에 파랑이 전파하는 경우 파랑의 파수를 정확히 예측하는 기법을 개발하였다.하였다. 그런데, 이 방법을 쓰면 유속이 급변하거나 변하는 경향이 일정하지 않은 경우 정확한 예측이 어렵다. 본 연구에서 수심에 따라 유속이 임의로 변하는 흐름에 파랑이 전파하는 경우 파랑의 파수를 정확히 예측하는 기법을 개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