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류·유분산제에 대한 부착성 미세생물군집의 반응특성

Abstract

해양유류오염 사고 이후 신속하고 효과적인 방제를 위해 사용되는 유분산제(oil dispersant)는 표영생물(pelagic organism)에 독성을 유발하여 생물체의 생리적인 기능을 저하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부착성미소생물군집(periphyton)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유분산제가 부착성미소생물군집-미세조류, 박테리아, HNF(heterotrophic nano-flagellates)-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기 위해, 20% 희석된 CEWAF(Chemical enhanced water accommodated fractions)을 이용하여 microcosm 실험을 수행하였다. CEWAF로 처리된 실험구의 PAHs의 농도는 초기 141.1 μg L-1 로 관찰되었으나(naphthalene과 phenanthrene이 전체의 75% 이상), 실험 9일째 3%로 감소하였다. 실험결과 CEWAF 처리군에서, 1) 부착성미세조류는 낮은 개체수와 성장을 보였고, 2) 부착성박테리아는 초기에 급격하게 증가한 후 점차적으로 감소하는 양상을 보였고, 3) 부착성HNF는 부착성박테리아의 개체수 증가와 함께 증가하였다. 부착성미세조류는 CEWAF 처리군에서 높은 PAHs 농도에 의해 성장에 저해를 받아 대조구에 비해 극히 낮은 개체수를 보인 것으로 판단된다. 부착성박테리아는 CEWAF처리군에서 배출된 높은 탄소원을 이용하여 지속적으로 성장을 유지하였으며, 9일 이후 PAHs의 농도가 급격히 줄어든 시점부터 부착성박테리아의 개체수 또한 점차 낮아졌다. 특히 CEWAF 처리군에서 실험 2일째에 질산염 농도의 급격한 감소와 함께 암모늄 농도가 증가하였고, 그 이후 시간의 경과와 더불어 질소기원의 영양염은 순차적으로 감소하였으나, 부착성미세조류 Entomoneis sp.의 일시적 성장이 관찰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