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력발전용 수문케이슨 내부 유동장 가시화에 대한 예비 실험

Abstract

PIV는 동시 다점 유속 계측이 가능한 기술로서, 1980년대에 소개된 이후 카메라 장비 및 디지털 영상 처리 기술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지속적으로 그 기술수준 및 적용범위가 확대되어 왔다. 개수로 흐름에 대하여 PIV 기법을 적용한 국내 연구 사례가 일부 소개된 바 있지만, 조력발전용 수문 주변의 흐름장에 대한 연구는 아직까지 수행된 바 없다. 본 연구에서는 2차원 개수로 내에 조력발전용 수문 케이슨 모형 1기를 설치하고 수행한 PIV 예비 실험 결과를 제시하였다.부 소개된 바 있지만, 조력발전용 수문 주변의 흐름장에 대한 연구는 아직까지 수행된 바 없다. 본 연구에서는 2차원 개수로 내에 조력발전용 수문 케이슨 모형 1기를 설치하고 수행한 PIV 예비 실험 결과를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