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중터널의 재해리스크 평가

Abstract

현재까지 많은 해중터널 프로젝트가 진행되었지만, 정치적, 경제적, 기술적 이유로 실제 시공으로 이어지지 못 하였다. 이러한 문제들 중의 하나가 해중터널의 재해위험도를 평가하고 이를 정량화하는 것이다. 특히, 해중터널과 같은 신형식 구조물인 경우에는 사전에 재해위험도에 대한 면밀한 항목 분석과 재해대응기술 확보가 필요하다 (Xiang et al, 2010). 본 연구에서는 해중터널의 건설과 운영 시에 발생할 수 있는 재해 위험요소를 도출하고 퍼지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방법으로 이러한 위험요소의 수준을 파악하고자 하였다.우에는 사전에 재해위험도에 대한 면밀한 항목 분석과 재해대응기술 확보가 필요하다 (Xiang et al, 2010). 본 연구에서는 해중터널의 건설과 운영 시에 발생할 수 있는 재해 위험요소를 도출하고 퍼지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방법으로 이러한 위험요소의 수준을 파악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