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리포현장실험에서의 wave set-up의 관측과 분석

Field observation and analysis of wave induced set-up on Malipo beach

Macro-tide 환경인 우리나라 서해안 만리포 해수욕장에서 실시한 현장관측실험의 관측 자료를 이용하여 연구지역쇄파대의 특성과 wave set-up 기작을 살폈다. 2009년 실험에서는 관측 기간 동안 관측 지역의 조차는 최대 7 m 이상 이였으며, 겨울철 북서 계절풍의 영향으로 연안 수직방향으로 파랑이 지속적으로 입사하였는데, 유의파고는 최대 3 m를 보였다. 부이와 수압식 파고계로 분석한 만리포 해변의 쇄파형태는 ‘spilling’ 이었고, breaker depth index는 0.4-0.5 를 보였다. 한편 파향의 분산요소를 제거한 입사 파고(H_(s,0))에 대해 만리포 해변의 wave set-up은 eta_(shore) = 0.11 H_(s,0) 이라는 경험식으로 표현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수압식 파고계뿐 아니라 비디오 장비를 이용하여 wave set-up을 분석하고, 그 차이를 분석하여 현장실험에서 wave set-up 관측 방법 및 분석 방법을 제시하고 만리포 해변의 파랑 및 쇄파 특성에 대해 고찰하였다.계절풍의 영향으로 연안 수직방향으로 파랑이 지속적으로 입사하였는데, 유의파고는 최대 3 m를 보였다. 부이와 수압식 파고계로 분석한 만리포 해변의 쇄파형태는 ‘spilling’ 이었고, breaker depth index는 0.4-0.5 를 보였다. 한편 파향의 분산요소를 제거한 입사 파고(H_(s,0))에 대해 만리포 해변의 wave set-up은 eta_(shore) = 0.11 H_(s,0) 이라는 경험식으로 표현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수압식 파고계뿐 아니라 비디오 장비를 이용하여 wave set-up을 분석하고, 그 차이를 분석하여 현장실험에서 wave set-up 관측 방법 및 분석 방법을 제시하고 만리포 해변의 파랑 및 쇄파 특성에 대해 고찰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