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수온기, 동해연안의 식물플랑크톤 군집 조사

Abstract

대양에서 미소플랑크톤(<20 ㎛)이 전체 식물플랑크톤 현존량에서 큰 부분을 차지한다는 연구들이 발표된 바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대양의 성격을 가진 동해에서 2003년을 기준으로 미세플랑크톤(>20 ㎛)과 미소플랑크톤(<20 ㎛)으로 나누어 현존량을 조사하기 시작하였다. 특히 저수온기에 미소 플랑크톤이 식물플랑크톤 현존량의 50% 이상을 차지하였다는 연구가 보고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저수온기에 동해에서 식물플랑크톤의 군집조성을 조사하기 위해, 속초에서부터 울산 내에 10개의 정점을 선정하여, 2012년 3월 중 2회 현장조사를 수행하였다. 식물플랑크톤의 크기에 따라 미세플랑크톤과 미소플랑크톤으로 구분하였으며, 미소플랑크톤은 형태에 따라 각각 나누어 분류하였다. 조사 기간 중, 수온은 8.24∼13.05 ℃, 염분은 26.25∼35.35 PSU로 조사 지점에 따라 큰 차이를 보였다. 식물플랑크톤의 현존량은 1.94×105∼4.36×106 cells L-1로 조사되었으며, 미소플랑크톤의 현존량은 전체 식물플랑크톤 현존량의 최고 80% 이상을 차지하는 지역도 관찰되었다. 그리고 20 여 종의 미세플랑크톤과 F(filament), O(oval), OF(oval & flagella), R(rod), S(spherical) type의 미소플랑크톤이 관찰되었다. 전체 식물플랑크톤 출현종 중 미세플랑크톤은 규조류의 비중이 가장 높게 나왔으며, 미소플랑크톤은 S type이 일부지역에서 60% 이상을 차지하여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동해에서 저수온기에 미소플랑크톤의 현존량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또한 다양한 type으로 구성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향후 미소플랑크톤에 대한 분류와 생태학적 특성을 이해하는 것이 동해 생태사하기 시작하였다. 특히 저수온기에 미소 플랑크톤이 식물플랑크톤 현존량의 50% 이상을 차지하였다는 연구가 보고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저수온기에 동해에서 식물플랑크톤의 군집조성을 조사하기 위해, 속초에서부터 울산 내에 10개의 정점을 선정하여, 2012년 3월 중 2회 현장조사를 수행하였다. 식물플랑크톤의 크기에 따라 미세플랑크톤과 미소플랑크톤으로 구분하였으며, 미소플랑크톤은 형태에 따라 각각 나누어 분류하였다. 조사 기간 중, 수온은 8.24∼13.05 ℃, 염분은 26.25∼35.35 PSU로 조사 지점에 따라 큰 차이를 보였다. 식물플랑크톤의 현존량은 1.94×105∼4.36×106 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