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적 해양연구 기반 인프라 해양시료도서관 (Libray of Marine Samples)

Title
국가적 해양연구 기반 인프라 해양시료도서관 (Libray of Marine Samples)
Author(s)
신현호; 정승원; 배미경; 권지남; 정새로미; 오재룡
KIOST Author(s)
Shin, Hyeon Ho(신현호)Jung, Seung Won(정승원)Bae, Mi Kyung(배미경)Kwon, Ji Nam(권지남)
Alternative Author(s)
신현호; 정승원; 배미경; 권지남; 정새로미; 오재룡
Publication Year
2012-06-09
Abstract
우리나라는 세계 10위권의 해양력을 바탕으로 선진해양부국으로 도약을 위해 다학제적 해양과학연구 육성을 가속화 하고 있으며, 이러한 해양과학기술의 급속한 발전과 함께 막대한 연구비용과 시간을 투자하여 방대한 양의 해양시료와 자료를 생산하고 있다. 하지만, 지속적인 연구활동으로 생산되는 방대한양의 해양시료를 체계적으로 관리/재활용하지 못하여 쳬기하고 있는실정이다. 그결과, 동일한 장소에서 동일한 시료를 다시 수집해야 하는 연구비의 중복 투자가 발생하고, 효율적 연구비 집행이 어려울 뿐만 아니라 연구기간의 장기화에 따른 연구의 효율성이 저하되고 있다. 한국해양연구원은 이러한 문제점을 인식하고 해양연구에 이용되는 다양하고 방대한 해양시료를 통합적으로 관리하고 국가적 공동 활용을 극대화 하기 위해 총 사업비 158억원의 예산으로 약 5000m2 면적의 해양시료도서관(Library of Marine Samples)을 구축하여 새관을 기다리고 있으며 본 학회를 통해 국가적 해양연구 기반 인프라인 해양시료도서관에 대해서 소개하고자 한다.있다. 하지만, 지속적인 연구활동으로 생산되는 방대한양의 해양시료를 체계적으로 관리/재활용하지 못하여 쳬기하고 있는실정이다. 그결과, 동일한 장소에서 동일한 시료를 다시 수집해야 하는 연구비의 중복 투자가 발생하고, 효율적 연구비 집행이 어려울 뿐만 아니라 연구기간의 장기화에 따른 연구의 효율성이 저하되고 있다. 한국해양연구원은 이러한 문제점을 인식하고 해양연구에 이용되는 다양하고 방대한 해양시료를 통합적으로 관리하고 국가적 공동 활용을 극대화 하기 위해 총 사업비 158억원의 예산으로 약 5000m2 면적의 해양시료도서관(Library of Marine Samples)을 구축하여 새관을 기다리고 있으며 본 학회를 통해 국가적 해양연구 기반 인프라인 해양시료도서관에 대해서 소개하고자 한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7665
Bibliographic Citation
한국해양학회 요약집, pp.229, 2012
Publisher
한국해양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