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구조물에 의한 주변 갯벌의 지형변화 분석

Abstract

연안의 대규모 토목공사에 의하여 해류흐름의 변화 발생에 따른 퇴적 및 침식의 변화로 인하여 갯벌의 지형이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대규모 토목공사가 이루어진 갯벌지형변화의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위하여 현장조사 뿐만 아니라 다양한 위성영상 분석을 통하여 갯벌 퇴적물의 특성과 그 변화에 대한 연구가 진행중이다. 하지만, 이러한 토목공사는 공사가 이루어진 갯벌과 그 연안에만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니라 그 주변의 연안환경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이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새만금 방조제 건설에 따른 곰소만 갯벌의 변화에 대해 위성영상을 이용하여 지형변화를 중심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쉐니어 이동의 연구는 퇴적 분지내에서 퇴적물의 공급, 파랑, 폭풍, 해수면 변화 등 환경요인의 변화를 파악하는데 중요한 의미를 갖기 때문에 곰소만의 전체적인 지형변화 뿐만 아니라 곰소만 내의 쉐니어의 이동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지형변화 분석을 위하여 1990년대 초, 2000년대 초, 2010년대 말의 DEM을 생성하였고, 1991년, 2000년, 2011, 2012년에 실측된 현장 수준측량 자료를 이용하여 비교·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곰소만 바깥쪽의 K-M 측선의 경우, 2000년대 초와 비교했을 때 상부조간대에서 최대 60cm의 침식이 발생하였다. 주진천 가까이 위치한 K-H 측선의 경우, 1990년대와 비교했을 때 육지에서 3km 지점에서 최대 1m의 침식이 발생하였다.을 통하여 갯벌 퇴적물의 특성과 그 변화에 대한 연구가 진행중이다. 하지만, 이러한 토목공사는 공사가 이루어진 갯벌과 그 연안에만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니라 그 주변의 연안환경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이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새만금 방조제 건설에 따른 곰소만 갯벌의 변화에 대해 위성영상을 이용하여 지형변화를 중심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쉐니어 이동의 연구는 퇴적 분지내에서 퇴적물의 공급, 파랑, 폭풍, 해수면 변화 등 환경요인의 변화를 파악하는데 중요한 의미를 갖기 때문에 곰소만의 전체적인 지형변화 뿐만 아니라 곰소만 내의 쉐니어의 이동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지형변화 분석을 위하여 1990년대 초, 2000년대 초, 2010년대 말의 DEM을 생성하였고, 1991년, 2000년, 2011, 2012년에 실측된 현장 수준측량 자료를 이용하여 비교·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곰소만 바깥쪽의 K-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