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안 여수 가막만의 중형저서동물 군집특성

Title
남해안 여수 가막만의 중형저서동물 군집특성
Author(s)
이희갑; 강태욱; 오제혁; 노현수; 민원기; 김동성
KIOST Author(s)
Lee, Hee Gab(이희갑)Oh, Je Hyeok(오제혁)Rho, Hyun Soo(노현수)Min, Won Gi(민원기)Kim, Dong Sung(김동성)
Alternative Author(s)
이희갑; 강태욱; 오제혁; 노현수; 민원기; 김동성
Publication Year
2012-06-15
Abstract
본 연구는 남해안의 주요 만 중에 하나인 가막만의 계절별 중형저서동물 생물군집 변화를 모니터링하고, 가막만 내의 하수처리장, 꼬막 및 가두리 양식장 시설, 국동항 어항단지 앞과 생활 하수가 흘러나오는 하천 앞, 여수 시내 앞 그리고 이들 지역과 대조되는 청정해역을 선정하여 각 지역별 중형저서동물의 군집특성을 비교하였다. 중형저서동물의 시료의 채집은 2009 ~ 2010년 2년에 걸쳐 2월, 6월, 10월에 채집하였고, 총 10개의 정점에서 시료를 채집하였다. 시료채취는 Smith McIntyre grab을 사용하여 퇴적물 시료를 채취하고, 채취한 시료로부터 직경 3.6 cm 크기의 아크릴로 된 튜브를 사용하여 부 시료를 3 개씩 채취하였다. 채취된 퇴적물 시료는 표층으로부터 깊이 5 cm까지 채취하고, 현장에서 rose bengal을 혼합한 5 % 중성 포르말린으로 고정하고 현장에서 연구실로 운반하여 각 크기의 체(1 mm, 500 ㎛, 250 ㎛, 125 ㎛, 63 ㎛, 37 ㎛)로 간극동물을 크기별로 걸러내어 광학현미경 하에서 분류 및 계수 후 분석하였다.분석결과 중형저서동물의 군집특성은 계절별로 특별한 경향성은 보이지 않았다.대조되는 청정해역을 선정하여 각 지역별 중형저서동물의 군집특성을 비교하였다. 중형저서동물의 시료의 채집은 2009 ~ 2010년 2년에 걸쳐 2월, 6월, 10월에 채집하였고, 총 10개의 정점에서 시료를 채집하였다. 시료채취는 Smith McIntyre grab을 사용하여 퇴적물 시료를 채취하고, 채취한 시료로부터 직경 3.6 cm 크기의 아크릴로 된 튜브를 사용하여 부 시료를 3 개씩 채취하였다. 채취된 퇴적물 시료는 표층으로부터 깊이 5 cm까지 채취하고, 현장에서 rose bengal을 혼합한 5 % 중성 포르말린으로 고정하고 현장에서 연구실로 운반하여 각 크기의 체(1 mm, 500 ㎛, 250 ㎛, 125 ㎛, 63 ㎛, 37 ㎛)로 간극동물을 크기별로 걸러내어 광학현미경 하에서 분류 및 계수 후 분석하였다.분석결과 중형저서동물의 군집특성은 계절별로 특별한 경향성은 보이지 않았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7653
Bibliographic Citation
2012년 한국환경생물학회 하계 학술대회, pp.44, 2012
Publisher
한국환경생물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