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 전라지역민들의 울릉도 독도 항해경로와 검토

Abstract

이 글에서는 2011년 5월과 8월, 2012년 1월 등 세 차례에 걸친 거문도 등 전라남도 여수지역의 현장 답사를 토대로 조선시대 전라도 지역민들의 울릉도 독도 도해를 살펴보았다. 특히, 이 글에서는 기존 자료를 바탕으로 한 인문사회과학적 관점뿐만 아니라 자연과학적 관점에서 전라도 지역민들의 울릉도 독도 도해를 검토함으로써 학제간 융합을 시도하였다. 기계적 동력에 의존하지 않는 선박은 해류와 바람에 주로 의존한다. 그러므로 전라도 지역에서 울릉도, 독도까지의 항해에 대한 검토는 남해 및 동해의 해류와 바람에 대한 자연과학적인 이해가 뒷받침 될 필요가 있다.라 자연과학적 관점에서 전라도 지역민들의 울릉도 독도 도해를 검토함으로써 학제간 융합을 시도하였다. 기계적 동력에 의존하지 않는 선박은 해류와 바람에 주로 의존한다. 그러므로 전라도 지역에서 울릉도, 독도까지의 항해에 대한 검토는 남해 및 동해의 해류와 바람에 대한 자연과학적인 이해가 뒷받침 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