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근해의 현생 부유성 유공충 출현과 해양환경 연구에 대한 적용 가능성

Occurrence of Modern Planktonic Foraminifera around Jeju Island, Korea and its Possible Application on the Study of Ocean Environments

퇴적물 중 유공충 화석은 지구환경 및 해양환경을 연구하는데 중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육상에서 생층서를 설정하기 위해 유공충 화석을 이용하기도 하고, 해양퇴적물 중에서는 유공충 화석을 이용하여 산소동위원소 측정 등을 통해 과거의 해양환경, 수온변화 등을 파악하기도 한다. 최근에는 현생 유공충에 대한 각종 분석을 통해 해양환경 변화에 대한 연구를 하는 사례가 많다. 그렇지만 해양환경 변화 연구를 위해 다양하게 유공충을 이용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연구는 극히 빈약한 형편이다. 이와 같은 점을 감안하여 이 연구에서는 제주근해에서 출현하는 현생 부유성 유공충의 출현양상과 해양환경변화와의 관련성을 파악하기 위해 부유성 유공충을 채집하고 동정했다. 현생 부유성 유공충 출현종에 대한 동정결과 전체 7속 16종의 현생 유공충이 동정되었으며 그중 8종이 우점종으로 나타났다. 우점종은 Gloigerinoides sacculifer, Globigerina bulloides, Noegloboquadrina dutertrei, Pulleniatina obliquiloculata, Globorotalia inflata, Globigerinata glutinata, Globigerina falconensis와 Globorotalia parkerae 이다. 출현하는 모든 우점종은 월간 간헐적인 출현을 보이며 일부종은 아열대에서 전형적으로 나타나는 종들인 것으로 판단되었다. 부유성 유공충의 출현양상은 조사지역에서 물리적 특성인 염분도와는 어떠한 관계도 보이지 않았다. 그러나 우점종은 온도변화에 따라 종 천이가 관찰되어 계절적으로 출현양상이 달라지고 있음을 지시한다. 종 다양도나 현존양과 관계되어 수온 의존성이나 patch분포를 보이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현생 부유성 유공충의 다양성이나 출현온변화 등을 파악하기도 한다. 최근에는 현생 유공충에 대한 각종 분석을 통해 해양환경 변화에 대한 연구를 하는 사례가 많다. 그렇지만 해양환경 변화 연구를 위해 다양하게 유공충을 이용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연구는 극히 빈약한 형편이다. 이와 같은 점을 감안하여 이 연구에서는 제주근해에서 출현하는 현생 부유성 유공충의 출현양상과 해양환경변화와의 관련성을 파악하기 위해 부유성 유공충을 채집하고 동정했다. 현생 부유성 유공충 출현종에 대한 동정결과 전체 7속 16종의 현생 유공충이 동정되었으며 그중 8종이 우점종으로 나타났다. 우점종은 Gloigerinoides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