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빈 후 미국 델라웨어의 Bethany Beach에서 발생한 해안침식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미국 델라웨어 주 Bethany Beach에서 관측된 13개의 프로파일을 이용하여 2007년 9월부터 2010년 9월까지 양빈이 행해진 Bethany Beach의 지형변화를 분석하였다. 대규모 양빈은 2007년 9월부터 2008년 2월까지 행해졌으며 양빈 된 모래의 체적은 500m3/m, 평균입격은 0.31 mm이다. Bethany Beach에는 2008년 5월과 2009년 11월에 두 건의 폭풍이 발생하였으며 이로 인하여 양빈 된 모래의 많은 양이 침식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미국 델라웨어 대학에서 개발된 연안지형변동모형인 CSHORE를 이용하여 폭풍으로 인한 지형 변화를 예측하였다. 예측된 지형변화는 파랑이나 흐름모형에 비해서는 다소 정확도가 떨어진다. 이는 모래의 이동은 그 입자수가 매우 많아 이의 운동을 규명할 운동방정식이 아직 구성되지 못한 것에 기인한다. 그리하여 대부분의 모형들이 경험식에 의존하고 있으며, CSHORE 모형 역시 모래 이동을 경험식에 의존하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지형변동모형이 해수면 아래의 지형변화만을 예측할 수 있으나 CSHORE모형은 해수면 위의 지형변동(사구)을 예측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또한 정확도 역시 현존하는 연안지형변동모형 중에서는 매우 뛰어난 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