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도서의 habitat benthic mapping 조사방법 : 전남 여수 백도

Habitat benthic mapping은 이러한 관계의 기본이 되는 지질환경을 조사하여 기본도를 만드는 것이다. 기본적으로 해저지형도, 해저면 영상도, 퇴적 층후도, 표층퇴적물 분포도 등이 여기에 포함이 된다. 무인도서의 경우 육지와는 달리 접근이 어렵고 조사환경의 열악하므로 이러한 환경을 고려한 habitat benthic mapping을 수행하여야 한다. 조사에 앞서 섬의 해안선에 대한 정확한 정보가 필요하다. 전남 여수시에 위치한 백도 주변에서 habitat benthic mapping을 수행하여 기본도를 작성하였다. 다중빔 음향측심기를 이용하여 상백도와 하백도를 포함하는 5.4 km x 1.5 km 조사구역에 대하여 해저지형과 해저면 영상자료를 획득하였다. 천부탄성파탐사는 동일 지역에 대하여 수심 30 m 이하의 자료를 획득하였으며, 표층퇴적물은 12개 정점에서 채취하였다. 이들 자료를 이용하여 작성된 babitat benthic map은 무인도서의 과학적 종합생태자원도의 기초 도면으로 활용되어지며, 이는 무인도서의 체계적인 생태계기반 관리방안 도출에 활용되어질 것이다.사환경의 열악하므로 이러한 환경을 려한 habitat benthic mapping을 수행하여야 한다. 조사에 앞서 섬의 해안선에 대한 정확한 정보가 필요하다. 전남 여수시에 위치한 백도 주변에서 habitat benthic mapping을 수행하여 기본도를 작성하였다. 다중빔 음향측심기를 이용하여 상백도와 하백도를 포함하는 5.4 km x 1.5 km 조사구역에 대하여 해저지형과 해저면 영상자료를 획득하였다. 천부탄성파탐사는 동일 지역에 대하여 수심 30 m 이하의 자료를 획득하였으며, 표층퇴적물은 12개 정점에서 채취하였다. 이들 자료를 이용하여 작성된 babitat benthic map은 무인도서의 과학적 종합생태자원도의 기초 도면으로 활용되어지며, 이는 무인도서의 체계적인 생태계기반 관리방안 도출에 활용되어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