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남해 연안에 출현하는 동무플랑크톤 군집의 출현특성

Title
여름철 남해 연안에 출현하는 동무플랑크톤 군집의 출현특성
Author(s)
서민호; 장민철; 장풍국; 신경순
KIOST Author(s)
Jang, Min Chul(장민철)Jang, Pung Guk(장풍국)Shin, Kyoung Soon(신경순)
Alternative Author(s)
서민호; 장민철; 장풍국; 신경순
Publication Year
2012-11-01
Abstract
본 연구는 남해 연안에 출현하는 동물플랑크톤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동물플랑크톤의 증가현상이 발생하며, 대마난류의 영향이 강해지는 여름철(2012년 7월)에 남해 서부 해역부터 남해 동부 해역까지 각 연안들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다. 동물플랑크톤은 총 41분류군이 출현을 하였으며 야광충의 출현이 높게 나타났다. 높은 출현을 보인 야광충은 완도연안에서 여수 연안까지 높은 출현을 보였으며, 진도 수로에서 강한 해류의 영향으로 인하여 출현양이 급격히 감소를 하였다. 요각류인 Acartia erythraea, Paracalanus parvus s. l.는 전 해역에 걸쳐 출현을 하였으며, 진도수로에서는 서해에서 우점 출현하는 Acartia hongi가 출현을 하였다. 동물플랑크톤 중 우점 출현한 4종을 대상으로 환경요인과의 상호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정준대응분석을 실시한 결과 Paracalanus parvus s. l.는 부유물질에 양의 상관성을, 지각류인 Penilia avirostris는 수온에 양의 상관성을 보였다. 이상의 결과 여름철 남해 해역에 출현하는 동물플랑크톤은 육상으로 부터의 풍부한 부유물질의 공급과 수온의 상승, 야광충의 출현 밀도에 따라 동물플랑크톤 출현 개체수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사료된다.랑크톤은 총 41분류군이 출현을 하였으며 야광충의 출현이 높게 나타났다. 높은 출현을 보인 야광충은 완도연안에서 여수 연안까지 높은 출현을 보였으며, 진도 수로에서 강한 해류의 영향으로 인하여 출현양이 급격히 감소를 하였다. 요각류인 Acartia erythraea, Paracalanus parvus s. l.는 전 해역에 걸쳐 출현을 하였으며, 진도수로에서는 서해에서 우점 출현하는 Acartia hongi가 출현을 하였다. 동물플랑크톤 중 우점 출현한 4종을 대상으로 환경요인과의 상호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정준대응분석을 실시한 결과 Paracalanus parvus s. l.는 부유물질에 양의 상관성을, 지각류인 Penilia avirostris는 수온에 양의 상관성을 보였다. 이상의 결과 여름철 남해 해역에 출현하는 동물플랑크톤은 육상으로 부터의 풍부한 부유물질의 공급과 수온의 상승, 야광충의 출현 밀도에 따라 동물플랑크톤 출현 개체수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사료된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7457
Bibliographic Citation
한국해양학회, pp.127, 2012
Publisher
한국해양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