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안 주요 만에서의 중형저서동물 생태지수를 이용한 건강도 평가

Abstract

남해안의 대표 만인 가막만, 광양만, 진해만에서 중형저서동물의 생태 지수를 적용하여 저서생태계의 오염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생태 지수의 필요성으로 각 지역별 오염 등급의 적용이 가능하여 오염도를 가시적으로 판단할 수 있으며, 해양 저서생태계의 변화 감시 및 관리의 과학적 근거를 확보할 수 있다. 또한 오염 영향 파악을 위한 화학적인 분석 외의 동물군 지수 분석을 이용하여 오염 영향을 파악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육상으로부터 오염원 유입으로 인하여 오염이 심화 된 남해안의 대표적인 만인 가막만, 광양만, 진해만에서 중형저서동물 군집의 생태 지수를 적용하여 각각의 오염도를 파악하고 비교함으로서 각 만의 건강도를 평가하였다. 적용된 지수를 바탕으로 각 만의 중형저서동물 군집특성과 일치여부를 통해 각 만에 적합한 지수를 분석하고자 하였다.태계의 변화 감시 및 관리의 과학적 근거를 확보할 수 있다. 또한 오염 영향 파악을 위한 화학적인 분석 외의 동물군 지수 분석을 이용하여 오염 영향을 파악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육상으로부터 오염원 유입으로 인하여 오염이 심화 된 남해안의 대표적인 만인 가막만, 광양만, 진해만에서 중형저서동물 군집의 생태 지수를 적용하여 각각의 오염도를 파악하고 비교함으로서 각 만의 건강도를 평가하였다. 적용된 지수를 바탕으로 각 만의 중형저서동물 군집특성과 일치여부를 통해 각 만에 적합한 지수를 분석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