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 낙동강 해역의 부유 미세플라스틱 분포특성

Abstract

해변에 표착한 해양쓰레기에 관한 기존연구와 달리 부유미세쓰레기에 관한 현황파악의 노력은 전무하다. 미세플라스틱의 부유특성과 크기범위를 고려하여 만타트롤네트와 핸드네트로 장마 전․후에 거제 낙동강 해역의 표층수역에서 채집하였다. 만타트롤네트(망목크기: 330 ㎛)로 표층수괴에서 1 knot 미만의 속도로 10분간 예인하였고, 해수 100 L를 채수하여 핸드네트(망목크기: 50 ㎛)에 여과하여 미세플라스틱을 채집하였다. 채집된 시료는 5 ㎜와 2 ㎜의 체에 걸러 육안으로 종류별로 분류하여 개수와 무게를 측정하였고, 2 ㎜ 미만의 시료는 여과지(GF/F)에 걸러 건조(60 ℃, 24 h)한 후 해부현미경(ZEISS Model Discovery SV8)하에서 종류별로 분류,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는 <2 ㎜, 2-5 ㎜, 5-25 ㎜의 세 가지 크기범위에서 fragment, EPS, 기타 (pellet, 완품, other foamed), 및 fiber의 개수(particles/m3)와 무게(g)로 표현되었다. 미세플라스틱 개수는 모든 크기범위에서 장마 이전에 비해 이후의 값이 현저히 증가하였고, 핸드네트 채집갯수가 만타트롤네트 채집갯수에 비해 약 10배 높게 나타났다. 종류별 미세플라스틱의 비율은 만타트롤네트의 경우 내만 정점에서 EPS의 비율이 높게 나타났고, 핸드네트의 경우 외양정점에서 fiber의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본 조사에서 출현한 부유미세플라스틱의 개수는 기존에 발표된 국외결과와 근사하게 나타났으며, 이는 본 조사에서 채택된 채집 및 분석방법이 본 연구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적합함을 지시하였다. 본 연구결과에서 나타난 부유미세플라스틱의 시․공간적 분포 특성은 강우에 의한 방류효과 외에도 조사해역의 구역별 특성과도 타트롤네트(망목크기: 330 ㎛)로 표층수괴에서 1 knot 미만의 속도로 10분간 예인하였고, 해수 100 L를 채수하여 핸드네트(망목크기: 50 ㎛)에 여과하여 미세플라스틱을 채집하였다. 채집된 시료는 5 ㎜와 2 ㎜의 체에 걸러 육안으로 종류별로 분류하여 개수와 무게를 측정하였고, 2 ㎜ 미만의 시료는 여과지(GF/F)에 걸러 건조(60 ℃, 24 h)한 후 해부현미경(ZEISS Model Discovery SV8)하에서 종류별로 분류,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는 <2 ㎜, 2-5 ㎜, 5-25 ㎜의 세 가지 크기범위에서 fragment, EPS, 기타 (pellet, 완품, other foamed), 및 fiber의 개수(particles/m3)와 무게(g)로 표현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