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용해양예측시스템 구축

Abstract

최근 해양과 연안에서의 자연재해, 유류오염, 해양환경 오염, 적조, 생태계 파괴 등의 문제로부터 국민의 재산 및 인명 보호 욕구가 고조되고 있다. 또한 21세기에 있어 국가는 환경, 경제 및 공공안전에 대한 국가적 요구를 강화해야 하는 새로운 긴급한 문제에 직면해 있으며, 국가의 역할은 환경변화의 평가, 예측,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 합리적인 과학정보를 정책결정자(Decision Makers)들에게 제공, 국가의 해양과 연안자원의 관리 그리고 지구환경에 대한 책무를 촉진하는 것이 요구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2007년 12월 발생한 충남 태안 앞바다 허베이 스피리트호(Hebei Spirit) 유류 유출사고, 2010년 3월 천안함 침몰사고, 2011년 아시아나 화물항공기 추락사고 등의 크고 작은 해양재해, 재난을 겪으면서 우리나라 연안과 해양에서 연안재해 대응, 유류오염 확산이동예측, 해난사고시 수색구조, 적조확산예측, 안전항해지원, 어로작업, 군작전, 연안/해양공사 지원, 레저활동지원 등을 위한 운용해양예측시스템의 필요성을 인식하게 되었다. 이러한 요구에 따라 한국해양과학기술원에서는 2009년부터 연안재해, 해양오염사고, 안전항해 지원 등 해양에서의 문제 해결 및 해양관련 국가기관, 산업체, 민간이 각종해양활동에 필요로 하는 해양환경현황과 예측정보를 생산, 제공하는 운용해양예측시스템(KOOS:Korea Operational Oceanographic System) 구축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현재 시스템의 초기 버전을 구축하여 시범운용 중에 있다. 운용해양예측시스템(KOOS)은 실시간 해양관측시스템, 수치예보 모델링시스템 그리고 활용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실시간 해양관측시스템에서는 국립해양조 문제에 직면해 있으며, 국가의 역할은 환경변화의 평가, 예측,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 합리적인 과학정보를 정책결정자(Decision Makers)들에게 제공, 국가의 해양과 연안자원의 관리 그리고 지구환경에 대한 책무를 촉진하는 것이 요구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2007년 12월 발생한 충남 태안 앞바다 허베이 스피리트호(Hebei Spirit) 유류 유출사고, 2010년 3월 천안함 침몰사고, 2011년 아시아나 화물항공기 추락사고 등의 크고 작은 해양재해, 재난을 겪으면서 우리나라 연안과 해양에서 연안재해 대응, 유류오염 확산이동예측, 해난사고시 수색구조, 적조확산예측, 안전항해지원, 어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