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구둑 운영과 낙동강 하구역 저서생태계의 반응

Title
하구둑 운영과 낙동강 하구역 저서생태계의 반응
Author(s)
윤건탁; 박흥식; 장만; 홍재상
KIOST Author(s)
Park, Heung Sik(박흥식)
Alternative Author(s)
윤건탁; 박흥식; 장만
Publication Year
2012-11-05
Abstract
하구역은 담수와 해수의 전이지역으로 풍부한 유기물을 바탕으로 생산력이 높고 다양한 서식처를 지니고 있는 지역이다. 이 중 우리나라 낙동강의 경우 담수의 확보를 위하여 1987년 11월에 하구둑이 완공되어 자연적인 하천의 흐름이 변형되었다. 이에 따른 하구역 저서동물의 반응을 알아보기 위하여 1997, 1998, 2010, 2011년 조간대와 조하대의 저서동물을 조사하였다. 조하대의 경우 군집이 Heteromastus filiformis, Minuspio japonica, Sinocorophium sinensis 의 오염기회종으로 바뀌어 과거보다 유기물 오염의 영향이 큰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조간대 생물은 조위에 의한 군집에서 지역적인 군집으로 바뀌어 2년 정도의 기간동안 상부 유입수를 매일 배출하지 않은 영향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홍수기 보다는 평상시 갑문의 운영방식이 하부 조간대 생물상에 더 영향을 주는 것으로 생각된다.따른 하구역 저서동물의 반응을 알아보기 위하여 1997, 1998, 2010, 2011년 조간대와 조하대의 저서동물을 조사하였다. 조하대의 경우 군집이 Heteromastus filiformis, Minuspio japonica, Sinocorophium sinensis 의 오염기회종으로 바뀌어 과거보다 유기물 오염의 영향이 큰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조간대 생물은 조위에 의한 군집에서 지역적인 군집으로 바뀌어 2년 정도의 기간동안 상부 유입수를 매일 배출하지 않은 영향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홍수기 보다는 평상시 갑문의 운영방식이 하부 조간대 생물상에 더 영향을 주는 것으로 생각된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7420
Bibliographic Citation
해양학회, pp.1, 2012
Publisher
해양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