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성자료를 활용한 동해남부해역의 유광대 POC 총량 분포에 대한 연구

Abstract

동해 남부해역 유광대의 입자성유기탄소(particulate organic carbon, POC) 총량을 MODIS 위성자료로부터 추정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표층의 POC 함량과 유광대의 POC 총량 사이의 상관관계를 조사하였다. 동해남부해역에서 2006년 7월, 2007년 6월, 2009년 4월, 2010년 5월에 조사한 POC 자료에서는 이 두 값이 좋은 상관관계를 보였으나 조사시기에 따라 두 값 사이의 관계식은 다른 기울기를 보였다. 따라서 MODIS 위성자료에서 구한 표층 POC 농도로부터 유광대 POC 총량을 추산할 경우 시기에 따라 다른 관계식을 적용하여야 할 것이다. 추산된 동해남부해역의 유광대 POC 총량은 용승의 영향을 받는 해역, 에디의 영향을 받는 해역에서 비교적 높은 값을 나타냈다 2007년 6월, 2009년 4월, 2010년 5월에 조사한 POC 자료에서는 이 두 값이 좋은 상관관계를 보였으나 조사시기에 따라 두 값 사이의 관계식은 다른 기울기를 보였다. 따라서 MODIS 위성자료에서 구한 표층 POC 농도로부터 유광대 POC 총량을 추산할 경우 시기에 따라 다른 관계식을 적용하여야 할 것이다. 추산된 동해남부해역의 유광대 POC 총량은 용승의 영향을 받는 해역, 에디의 영향을 받는 해역에서 비교적 높은 값을 나타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