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돌목 해역의 조류세기와 유체소음간의 상관성 분석

Title
울돌목 해역의 조류세기와 유체소음간의 상관성 분석
Alternative Title
Correlation analysis between tidal current and flow noise in Uldolmok waterway
Author(s)
고명권; 한동균; 최지웅; 이진학; 정원무
KIOST Author(s)
Yi, Jin-Hak(이진학)Jeong, Weon Mu(정원무)
Alternative Author(s)
이진학; 정원무
Publication Year
2012-11-08
Abstract
음향센서 및 수중청음기를 이용한 해상실험 시 해류의 흐름이 존재하거나 선박이 이동하는 조건에서 유체소음이 발생한다. 유체소음이란 센서 및 청음기에 유입되는 유동에 내재하는 난류(turbulence)와 후면에 형성되는 와류(vortex)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소음이다. 특히 해류의 흐름이 존재하는 지역에 위치하고 있는 수신기에서 발생하는 유체소음은 낮은 주파수대역에서 높은 준위를 나타낸다. 국내의 서•남해안일대는 복잡한 해안선과 많은 섬들의 영향으로 강한 조류가 발생하는 지역으로 유명하다. 특히 울돌목 해역은 최고유속이 5 m/s 에 다라는 세계에서 5번째 안에 드는 매우 빠른 조류가 형성되는 지역이다. 본 연구에서는 울돌목의 강한 조류의 흐름과 수중청음기를 이용하여 유체소음을 측정하고 조류 세기와의 상관성 분석을 통하여 유체소음의 특성을 연구하였다.는 소음이다. 특히 해류의 흐름이 존재하는 지역에 위치하고 있는 수신기에서 발생하는 유체소음은 낮은 주파수대역에서 높은 준위를 나타낸다. 국내의 서•남해안일대는 복잡한 해안선과 많은 섬들의 영향으로 강한 조류가 발생하는 지역으로 유명하다. 특히 울돌목 해역은 최고유속이 5 m/s 에 다라는 세계에서 5번째 안에 드는 매우 빠른 조류가 형성되는 지역이다. 본 연구에서는 울돌목의 강한 조류의 흐름과 수중청음기를 이용하여 유체소음을 측정하고 조류 세기와의 상관성 분석을 통하여 유체소음의 특성을 연구하였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7390
Bibliographic Citation
한국음향학회 추계학술대회, pp.197 - 198, 2012
Publisher
한국음향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