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CI를 이용한 황해 북쪽 한반도 인근의 해빙영역에 관한 연구

A Study of Sea Ice in the Northern Yellow Sea Using GOCI (Geostationary Ocean Color Imager)

본 연구에서는 Normalized Difference Vegetation Index (NDVI)와 Normalized Difference Snow Index (NDSI)를 사용한 밴드조합을 사용하여 식생분포와 적설지역에 관한 영역을 추출한 것을 기반으로 두고 천리안 위성의 센서 중 하나인 해색센서의 멀티스펙트럼 이미지를 바탕으로 GOCI 밴드2, (443nm), 밴드3 (490nm), 밴드6 (680nm)과 밴드8 (865nm) 조합을 사용하여 해빙영역과 분포를 추출하는 것이 목적이다. 해빙영역을 찾는 것은 황해의 밴드조합을 통한 해빙영역에 대한 정보를 추출하였다. 해빙 영역에 대한 결과는 시각적 해석과 선행된 연구들을 바탕으로 진행되었다. 관측 지역은 황해북쪽 연안으로 Fig 1과 같다. 황해와 연결되어 있고 지난 40년간 매년 겨울 12월부터 3월까지 꾸준히 해빙이 얼어왔고 지역에 따라 두께가 최대 50 cm 이상인 해빙이 분포하기도 했다 (NMEFC, 2010). 황해북쪽 연안 압록강하구 부근 또한 해빙이 관찰되는 지역이다. 해빙은 얼고 녹는 과정에서 바다 표면 부근의 밀도 변화에 영향을 준다. 해빙은 대기와 바다간의 열 교환, 운동량교환에 영향을 줄 뿐 아니라 지구표면에서 상당한 태양복사를 반사한다. 이와 같이 해빙은 연안바다에 분포하여 기상, 기후학적 연구 또는 모델링에 있어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Parkinson et al., 1987). 해빙영역의 실측은 많은 인력과 시간이 소비되기 때문에 위성을 사용한 해빙영역 관측의 효용성을 기대한다. 본 연구의 결과에 사용된 데이터는 2011년 1월부터 2월 그리고 2012년 1월부터 3월까지의 GOCI 이미지를 사용하였고 구름이 없다는 가정 하에 바다와 해빙에 대한 구분을 실시하였다. 관측영역은 하천유입이 많은 지스펙트럼 이미지를 바탕으로 GOCI 밴드2, (443nm), 밴드3 (490nm), 밴드6 (680nm)과 밴드8 (865nm) 조합을 사용하여 해빙영역과 분포를 추출하는 것이 목적이다. 해빙영역을 찾는 것은 황해의 밴드조합을 통한 해빙영역에 대한 정보를 추출하였다. 해빙 영역에 대한 결과는 시각적 해석과 선행된 연구들을 바탕으로 진행되었다. 관측 지역은 황해북쪽 연안으로 Fig 1과 같다. 황해와 연결되어 있고 지난 40년간 매년 겨울 12월부터 3월까지 꾸준히 해빙이 얼어왔고 지역에 따라 두께가 최대 50 cm 이상인 해빙이 분포하기도 했다 (NMEFC, 2010). 황해북쪽 연안 압록강하구 부근 또한 해빙이 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