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더 이미지를 기반으로 한 선박 추적 알고리즘 성능 비교

A Study on Performance Comparison of Ship Tracking Algorithms Based on Radar Images

본 연구에서는 객체의 움직임 정보를 추출하는 방법 중 가장 널리 사용하는 방법인 Block Matching Algorithm 과 최근 들어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시뮬레이션을 기반으로 한 예측 기술 중 하나인 Particle Filter, 레이더 타깃 추적에서 쓰이고 있는 Kalman Filter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영상처리를 통해 선박을 추적하고, 추적 결과를 가지고 알고리즘 간의 성능 비교 및 선박 추적에 적합한 추적 알고리즘을 찾아내는 것이 목적이다. 세 가지 시나리오를 정의하여 각각의 알고리즘의 성능을 테스트 하였으며, 테스트 결과에 따른 알고리즘 별 비교하여 정확도, 연산속도, 오류율을 구하고 결과를 토대로 레이더 추적에 좋은 추적 알고리즘을 찾아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