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도태평양 마이크로네이사 축주 퇴적물 내 중금속 연구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적도태평양 마이크로네시아 축주 연안에서 채취한 표층수 및 퇴적물 내 미량금속의 지화학적 특성 및 오염도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였다. 연안에서 가까우며 홍수림이 잘 발달된 지역에서는 상대적으로 높은 중금속 농도가 검출되었으며 외해역으로 갈수록 감소하고 있었다. 연안에서 가까운 해역에서의 높은 중금속 농도는 화학적 풍화작용을 통한 토양기원 및 홍수림에 기인한 유기물 함량이 높기 때문이며 외해역에서 낮은 중금속 농도는 산호 부스러기 및 석회조류 등과 같은 탄산염 성분이 대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으로 사료된다. 홍수림이 인접한 지역에서 Cr, Ni, Cu, Zn 등이 약간 오염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평균적으로 하위생물 10%에 위해영향을 줄 수 있는 ERL 기준을 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해역으로 갈수록 감소하고 있었다. 연안에서 가까운 해역에서의 높은 중금속 농도는 화학적 풍화작용을 통한 토양기원 및 홍수림에 기인한 유기물 함량이 높기 때문이며 외해역에서 낮은 중금속 농도는 산호 부스러기 및 석회조류 등과 같은 탄산염 성분이 대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으로 사료된다. 홍수림이 인접한 지역에서 Cr, Ni, Cu, Zn 등이 약간 오염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평균적으로 하위생물 10%에 위해영향을 줄 수 있는 ERL 기준을 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