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풍에 의한 해일 및 연안침수범람 예측 시스템 시범 운영 - 태풍 산바

Abstract

폭풍해일에 의한 해일고와 해일침수범람지역의 예측을 위해 태풍해상풍을 정밀하게 재현하고, 이를 활용한 수치모의에 의한 침수범람산출시스템을 수립하고 운용하여 태풍의 내습에 따른 실시간 침수범람 예측 정보를 산출할 수 있도록 하였다. 2012년도에는 4개의 태풍이 한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었는데, 특히 16호 태풍 산바(SANBA)는 그 강도 및 진행경로가 역대최대의 태풍피해를 입힌 태풍 매미(MAEMI, 2003)와 비슷하게 내습하여 매우 큰 피해가 예상되었으며, 실제로 남해안 여러 저지대에서 해일에 의한 침수범람 피해가 발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태풍 산바가 내습하였을 때 운용하였던 침수범람 예측시스템의 성능을 평가해보고, 또한 태풍이 지나간 이후에 침수피해가 발생한 지역에 대한 침수흔적조사를 실시하여 이 시스템의 적용성을 동시에 살펴보도록 하였다.에는 4개의 태풍이 한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었는데, 특히 16호 태풍 산바(SANBA)는 그 강도 및 진행경로가 역대최대의 태풍피해를 입힌 태풍 매미(MAEMI, 2003)와 비슷하게 내습하여 매우 큰 피해가 예상되었으며, 실제로 남해안 여러 저지대에서 해일에 의한 침수범람 피해가 발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태풍 산바가 내습하였을 때 운용하였던 침수범람 예측시스템의 성능을 평가해보고, 또한 태풍이 지나간 이후에 침수피해가 발생한 지역에 대한 침수흔적조사를 실시하여 이 시스템의 적용성을 동시에 살펴보도록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