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풍력터빈의 충돌거동분석

Title
해상풍력터빈의 충돌거동분석
Alternative Title
Ship Collision Analysis of Offshore Wind Turbine
Author(s)
조병일; 김동현; 윤길림
KIOST Author(s)
Yoon, Gil Lim(윤길림)
Alternative Author(s)
윤길림
Publication Year
2012-11-15
Abstract
해상풍력발전기의 규모가 클수록 먼바다에 설치하는 경향이 있다. 현재 주종을 이루는 5Mw급 해상풍력발전기의 크기도 모노파일인경우 기초가 직경이 5~7m에 이르며 타워의 높이가 100미터에 이른다. 이러한 대규모 구조물이 바다에 건설되는 경우에 항해중에 선박과 충돌하여 파괴될 가능성이 높다. 본 논문에서는 해상풍력 발전기가 해상에 항해하는 배와 충돌하는 경우를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대형규모의 배와 구조물이 충돌하는 경우 배의 항해속도에 따라 구조물의 손실상화이 복잡하게 반응하므로 적절한 수치해석을 통하여 해상풍력발전기의 구조물 위함도를 평가하여 설계해야한다. 그리고 선박의 충돌로 인하여 타워 및 기초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복잡한 하중과 하부기초사이에 상호관계에서 규명되므로 이에대한 지반과 기초 그리고 하중관계를 적절히 모델일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정임을 확인하였다.중에 선박과 충돌하여 파괴될 가능성이 높다. 본 논문에서는 해상풍력 발전기가 해상에 항해하는 배와 충돌하는 경우를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대형규모의 배와 구조이 충돌하는 경우 배의 항해속도에 따라 구조물의 손실상화이 복잡하게 반응하므로 적절한 수치해석을 통하여 해상풍력발전기의 구조물 위함도를 평가하여 설계해야한다. 그리고 선박의 충돌로 인하여 타워 및 기초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복잡한 하중과 하부기초사이에 상호관계에서 규명되므로 이에대한 지반과 기초 그리고 하중관계를 적절히 모델일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정임을 확인하였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7342
Bibliographic Citation
한국해안해양공학회 학술세미나, pp.85 - 91, 2012
Publisher
한국해안해양공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