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거치 케이슨의 격실부에 작용하는 충격파압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방파제 축조를 위하여 제작한 케이슨을 가거치해 놓은 상태에서 태풍이 내습했을 때, 케이슨에 작용하는 충격파력에 대해서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수치해석에는 Reynolds Averaged Navier-Stokes 방정식을 기본 방정식으로 하며 VOF(Volume of Fluid)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자유수면을 추적하는 프로그램인 CADMAS-SURF 수치파동수조(沿岸開發技術硏究センタ, 2001)를 사용하였다. 수치해석을 통하여 격벽에 작용하는 충격파압과 각 격벽의 안전성에 영향을 미치는 격벽별 순 충격파압을 살펴보았다.해석결과, 월파에 의한 수괴에 의하여 케이슨 격벽에 격벽의 안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충격파압이 작용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ume of Fluid)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자유수면을 추적하는 프로그램인 CADMAS-SURF 수치파동수조(沿岸開發技術硏究センタ, 2001)를 사용하였다. 수치해석을 통하여 격벽에 작용하는 충격파압과 각 격벽의 안전성에 영향을 미치는 격벽별 순 충격파압을 살펴보았다.해석결과, 월파에 의한 수괴에 의하여 케이슨 격벽에 격벽의 안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충격파압이 작용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