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안 대기 에어로졸의 농도 특성 및 환경영향 인자

에어로졸(aerosol)은 대기 중에 존재하는 자연 및 인위적 발생 먼지나 여러 종류의 화학물질들로 구성된 작은 입자를 총칭한다(Willeke and Baron, 1993). 대기 중 에어로졸은 미량물질들을 수송하는 매체로서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에어로졸의 물리, 화학적 특성을 파악하는 것은 대기와 육지간 또는 해양간 상호작용을 이해하는데 많은 정보를 제공한다. 대기 중의 에어로졸 농도는 풍향이나 풍속 등의 기상학적 요인에 의해 크게 변화한다.(Wark and Warner, 1976). 국내에서는 1996년부터 충청남도 태안군 안면도에 지구대기감시관측소가 설립되어 강수 및 대기질 감시 그리고 온실기체 등을 측정하여 대기성분 농도와 주변 기상요소와의 관계 및 장기변화를 관측하고 있다. 본 연구는 대기경로를 통하여 동해로 유입되는 물질의 화학적 특성과 화학성분의 농도변화에 미치는 환경요소 및 유입량을 파악하기 위하여 동해연안에서 에어로졸 중 주요이온 농도의 변화를 살펴보았다.학적 특성을 파악하는 것은 대기와 육지간 또는 해양간 상호작용을 이해하는데 많은 정보를 제공한다. 대기 중의 에어로졸 농도는 풍향이나 풍속 등의 기상학적 요인에 의해 크게 변화한다.(Wark and Warner, 1976). 국내에서는 1996년부터 충청남도 태안군 안면도에 지구대기감시관측소가 설립되어 강수 및 대기질 감시 그리고 온실기체 등을 측정하여 대기성분 농도와 주변 기상요소와의 관계 및 장기변화를 관측하고 있다. 본 연구는 대기경로를 통하여 동해로 유입되는 물질의 화학적 특성과 화학성분의 농도변화에 미치는 환경요소 및 유입량을 파악하기 위하여 동해연안에서 에어로졸 중 주요이온 농도의 변화를 살펴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