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서태평양 클로로필 중장기 변동성

Abstract

지연 상관관계를 이용하여 환경변수 또는 기후 변수들이 클로로필과 어떠한 상관성이 있는지 알아보았다. 양자강 방출량과 클로로필 농도와의 지연 상관관계를 통해서 양자강 저염수는 해류를 통해서 동중국해와 제주도를 통과하여 동해쪽으로 흘러 들어가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양자강 방출량은 NINO3.4 지수와 관련성이 있는 것 또한 확인 하였다.가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양자강 방출량은 NINO3.4 지수와 관련성이 있는 것 또한 확인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