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지궤도 해양관측위성의 탑재체 특성변화 연구

Abstract

위성을 이용한 원격탐사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궤도상에서 주기적으로 탑재체의 특성변화를 모니터링하고, 그 변화를 자료처리에 적용하는 과정이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천리안 위성의 정규 운영이 시작된 2011년을 기점으로 1년간의 해양탑재체, GOCI의 특성변화를 복사 성능(radiometric performance) 및 암흑전류(Dark Current)를 중심으로 모니터링하였다. GOCI의 암흑전류 및 검출기 온도 모니터링 결과, 암흑전류의 경우 1년간 총변화량이 0.14% 이내 였으며, 검출기 온도의 경우에도 그 변화량이 기준 온도(10℃) 중심으로 3.3% 이내임이 확인되었다. 아울러 궤도상 태양광 복사보정을 통해 계산된 GOCI의 복사 이득(Radiometric Gain)을 측정한 결과, 발사 전 지상시험에 사용된 복사보정 알고리즘을 이용했을 경우, 태양입사각의 변화로 인한 뚜렷한 계절별 변화가 발생하였으며, 그 변화량은 약 2% 수준임이 확인되었다. GOCI의 특성변화를 복사 성능(radiometric performance) 및 암흑전류(Dark Current)를 중심으로 모니터링하였다. GOCI의 암흑전류 및 검출기 온도 모니터링 결과, 암흑전류의 경우 1년간 총변화량이 0.14% 이내 였으며, 검출기 온도의 경우에도 그 변화량이 기준 온도(10℃) 중심으로 3.3% 이내임이 확인되었다. 아울러 궤도상 태양광 복사보정을 통해 계산된 GOCI의 복사 이득(Radiometric Gain)을 측정한 결과, 발사 전 지상시험에 사용된 복사보정 알고리즘을 이용했을 경우, 태양입사각의 변화로 인한 뚜렷한 계절별 변화가 발생하였으며, 그 변화량은 약 2% 수준임이 확인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