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CI 위성자료를 활용한 우리나라 서남부 연안 해역 부유물 변동 특성 연구

Abstract

부유퇴적물질의 농도 값 및 분포 패턴은 해양의 환경, 특히 연안의 환경 변화를 모니터링 하는데 중요한 지표 역할을 한다. 따라서 연안 하구에서 담수의 유입에 따른 육지로부터의 부유사 퇴적현상 및 퇴적물의 이동 경로를 규명하는데 좋은 자료가 된다. 본 연구의 관심해역인 우리나라의 서남부 연안 해역은 최대조차가 8m에 달하는 큰 조석 간만의 차로 인해 침전된 부유퇴적물들이 재부유하여 탁한 해수를 형성하고 있으며, 그 분포형태가 계절별, 시기별로 다르게 나타난다. 특히 목포 연안 해역은 낮은 수심과 강한 조류, 해저면 구성 특성 등의 영향으로 우리나라 서해 연안 중에서 가장 높은 농도 값을 나타내는 해역이다. 2010년 6월 발사되어 우리나라 주변 해역을 한시간 간격으로 관측하고 있는 GOCI 영상은 연안에서의 조석 및 조류에 의한 부유물 변동 특성을 관측하는 데에 매우 유리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011 ~ 2012년 서해 연안 해역 현장 관측 자료를 이용하여 GOCI 영상에 맞는 경험적 방법의 서해 연안 부유물 농도 분석 알고리즘을 개발하였으며, 개발된 알고리즘을 GOCI 위성영상에 적용하여 목포 연안 해역에서의 조석, 조류, 해저 지형, 강 방유량 등에 따른 연안 부유물 변동 특성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관심해역인 우리나라의 서남부 연안 해역은 최대조차가 8m에 달하는 큰 조석 간만의 차로 인해 침전된 부유퇴적물들이 재부유하여 탁한 해수를 형성하고 있으며, 그 분포형태가 계절별, 시기별로 다르게 나타난다. 특히 목포 연안 해역은 낮은 수심과 강한 조류, 해저면 구성 특성 등의 영향으로 우리나라 서해 연안 중에서 가장 높은 농도 값을 나타내는 해역이다. 2010년 6월 발사되어 우리나라 주변 해역을 한시간 간격으로 관측하고 있는 GOCI 영상은 연안에서의 조석 및 조류에 의한 부유물 변동 특성을 관측하는 데에 매우 유리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011 ~ 2012년 서해 연안 해역 현장 관측 자료를 이용하여 GOCI 영상에 맞는 경험적 방법의 서해 연안 부유물 농도 분석 알고리즘을 개발하였으며, 개발된 알고리즘을 GOCI 위성영상에 적용하여 목포 연안 해역에서의 조석, 조류, 해저 지형, 강 방유량 등에 따른 연안 부유물 변동 특성을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