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피지 분지 삼중합점에서의 지자기탐사

Abstract

본 탐사는 한국해양과학기술원에서 해저 열수광상 부존가능성지역 탐사의 일환으로 2012년 4월 중순부터 5월 초까지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연구선인 온누리호를 사용하여 북피지 분지 내에 형성된 삼중합점(Triple Junction)에 대한 정밀해저지형자료와 지자기자료를 획득하였다. 북피지 분지 내 삼중합점의 지형은 전체적으로 약 1800 ~ 3000 m의 범위를 가지고 R-R-F(Ridge-Ridge-Transform Fault)의 삼중합점 형태를 나타내고 있다. 지형적인 특징으로 두 해령축에서 중앙으로 합쳐지면서 지형이 솟아오르는 형상을 가지고 있으며 중앙확장해령과 연결된 하단부에서부터 삼중합점까지 뚜렷한 열곡이 존재한다. 삼중합점의 자기이상은전체적으로 약 – 300 ~ 300 nT의 범위를 가지며 구역 하단부에 중앙확장해령에 해당하는 지역과 고자기이상대가 거의 일치한다. 그러나 NW 방향으로 축방향이 변화한 서쪽부분은 해령에 해당하는 지역과 고자기이상대의 연관성은 낮게 나타나고 변환단층대방향에서부터 삼중합점을 관통하는 NE-SW 방향의 자력선구조가 나타났다. 이러한 자기이상 분포는 통상적인 단순한 삼중합점 구조가 아닌 두 해령축 사이로 변환단층 구조선이 깊숙이 섭입되어진 복잡한 지질구조로부터 기인하였다고 예상할 수 있겠다. 본 연구는 해저지형과 자기이상분포를 통해 북피지 분지 내 삼중합점의 개략적인 특징에 대해 고찰하였다. 추후 자기이상 역산을통해 자화분포로부터 삼중합점에서의 더 정밀한 특징 분석 및 해저 열수광상 부존가능성 지역의 유추에 대해 연구할 것이다.자기자료를 획득하였다. 북피지 분지 내 삼중합점의 지형은 전체적으로 약 1800 ~ 3000 m의 범위를 가지고 R-R-F(Ridge-Ridge-Transform Fault)의 삼중합점 형태를 나타내고 있다. 지형적인 특징으로 두 해령축에서 중앙으로 합쳐지면서 지형이 솟아오르는 형상을 가지고 있으며 중앙확장해령과 연결된 하단부에서부터 삼중합점까지 뚜렷한 열곡이 존재한다. 삼중합점의 자기이상은전체적으로 약 – 300 ~ 300 nT의 범위를 가지며 구역 하단부에 중앙확장해령에 해당하는 지역과 고자기이상대가 거의 일치한다. 그러나 NW 방향으로 축방향이 변화한 서쪽부분은 해령에 해당하는 지역과 고자기이상대의 연관성은 낮게 나타나고 변환단층대방향에서부터 삼중합점을 관통하는 NE-SW 방향의 자력선구조가 나타났다. 이러한 자기이상 분포는 통상적인 단순한 삼중합점 구조가 아닌 두 해령축 사이로 변환단층 구조선이 깊숙이 섭입되어진 복잡한 지질구조로부터 기인하였다고 예상할 수 있겠다. 본 연구는 해저지형과 자기이상분포를 통해 북피지 분지 내 삼중합점의 개략적인 특징에 대해 고찰하였다. 추후 자기이상 역산을통해 자화분포로부터 삼중합점에서의 더 정밀한 특징 분석 및 해저 열수광상 부존가능성 지역의 유추에 대해 연구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