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진 죽변항 내에서의 멀티빔 에코 사운더(Multibeam Echo Sounder) 탐사방법 연구

Abstract

멀티빔 에코사운더(Multibeam Echo Sounder)는 음파가 진행하는 도중 매질의 성질이 바뀌면 일부는 경계면에서 되돌아오고 나머지는 굴절된 후 계속 진행하는 성질을 이용한 것으로 배가 이동하면서 다중음향신호를 발사하고, 이를 다시 수신함으로써 해저지형을 관측·기록 하는 장비이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멀티빔 에코사운더는 KONGSBERG사(노르웨이)의 EM3001로 센서의 좌우로 65°씩 총 130°의 범위를 커버하는 장비이다.본 연구는 수심이 얕고 정박되어 있는 선박으로 인하여 접근이 어려운 항내의 해저 지형을 탐사하기 위하여 별도의 프레임을 제작하여 멀티빔 에코사운더의 센서를 선박의 외곽으로 20° 기울여 좌측 85°, 우측 45°의 측정 범위를 갖도록 장착하여 선박이 정박되어 있는 지역의 해저지형까지 측정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연구는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의 연구선 장목 2호를 이용하였으며 조사 중 연구선의 움직임을 보정하는 모션센서(Octans)와 선박의 위치측정을 위한 DGPS를 멀티빔 에코사운더와 같은 프레임에 수직으로 설치하였으며 음속 값의 측정을 위하여 SV센서도 함께 장착 하였다.저지형을 관측·기록 하는 장비이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멀티빔 에코사운더는 KONGSBERG사(노르웨이)의 EM3001로 센서의 좌우로 65°씩 총 130°의 범위를 커버하는 장비이다.본 연구는 수심이 얕고 정박되어 있는 선박으로 인하여 접근이 어려운 항내의 해저 지형을 탐사하기 위하여 별도의 프레임을 제작하여 멀티빔 에코사운더의 센서를 선박의 외곽으로 20° 기울여 좌측 85°, 우측 45°의 측정 범위를 갖도록 장착하여 선박이 정박되어 있는 지역의 해저지형까지 측정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연구는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의 연구선 장목 2호를 이용하였으며 조사 중 연구선의 움직임을 보정하는 모션센서(Octans)와 선박의 위치측정을 위한 DGPS를 멀티빔 에코사운더와 같은 프레임에 수직으로 설치하였으며 음속 값의 측정을 위하여 SV센서도 함께 장착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