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지궤도 해양관측 광학탑재체의 궤도상 복사성능 모니터링

Abstract

지난 2010년 6월 발사 이후 약 3년이 지난 현재까지 충실히 궤도상 임무를 수행하고 있는 세계 최초의 ‘정지궤도’ 해양관측위성인 천리안 위성 해양탑재체(GOCI, Geostationary Ocean Color Imager)는 현재 해양탑재체 개발 주관부처인 해양수산부 산하 한국해양과학기술원 해양위성센터에서 주관운영을 수행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GOCI의 정규운영이 시작된 지난 2011년부터 2년 동안 태양광확산기(Solar Diffuser)를 이용한 궤도상 복사보정을 통한 GOCI의 복사 성능(Radiometric Performance) 변화를 모니터링하였다. 그 결과, 2012년의 복사 이득(Radiometric Gain) 변화 추세가 2011년의 그것과 유사한 형태의 연주기성을 가짐을 확인함으로써, GOCI 복사이득의 연주기성이 태양광 확산기의 태양 방위입사각별 투과율 변화에 따른 복사 이득 변화의 연주기성의 사실 여부를 재확인할 수 있었다. 아울러, 태양광확산기의 특성을 보정함으로써, 실제 GOCI 광학탑재체의 궤도상 복사성능 변화가 연평균 1% 수준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정규 복사보정 알고리즘의 개선방안은 2018년 발사 예정으로 현재 개발이 진행되고 있는 해양관측위성 2호, 정지궤도복합위성 해양탑재체,의 궤도상 복사보정 시스템 설계에 반영할 계획이다.국해양과학기술원 해양위성센터에서 주관운영을 수행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GOCI의 정규운영이 시작된 지난 2011년부터 2년 동안 태양광확산기(Solar Diffuser)를 이용한 궤도상 복사보정을 통한 GOCI의 복사 성능(Radiometric Performance) 변화를 모니터링하였다. 그 결과, 2012년의 복사 이득(Radiometric Gain) 변화 추세가 2011년의 그것과 유사한 형태의 연주기성을 가짐을 확인함으로써, GOCI 복사이득의 연주기성이 태양광 확산기의 태양 방위입사각별 투과율 변화에 따른 복사 이득 변화의 연주기성의 사실 여부를 재확인할 수 있었다. 아울러, 태양광확산기의 특성을 보정함으로써, 실제 GOCI 광학탑재체의 궤도상 복사성능 변화가 연평균 1% 수준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정규 복사보정 알고리즘의 개선방안은 2018년 발사 예정으로 현재 개발이 진행되고 있는 해양관측위성 2호, 정지궤도복합위성 해양탑재체,의 궤도상 복사보정 시스템 설계에 반영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