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해양생명공학사업 정책수립 연구

Abstract

해양수산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해양생명공학사업 중 ‘해양․ 극한생물분자유전체연구’, ‘해양천연물신약연구’, ‘해양바이오프로세스연구’ 등 주력과제가 2013년까지 1단계가 종료하게 된다. 따라서 향후 10년간(2014~2023)의 새로운 추진방향과 전략수립, 기술개발 연구체계 및 지원정책 수립, 연구분야별 기술기획 등을 통해 해양생명공학사업의 새로운 비전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해양생명공학사업기본계획(2008~2016), 해양과학기술로드맵(2011~2020) 등 국가정책과 연계하고 해양생명공학 분야 기술발전 등 환경변화를 적극 반영함으로써 차세대 해양생명공학사업 추진의 근거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또한, 차세대 해양생명공학사업의 비전을 ‘세계일류 해양생명공학기술을 통한 국민소득 4만불 시대 견인’으로 설정하였으며, 이를 통해 해양생명공학기술 세계 7대 강국 실현이 기대된다. 경제적 가치로는 생산유발 2조원, 취업유발 2만명 기술적 측면에서는 현재 선진국 대비 55%를 90% 수준으로 향상될 것으로 예측된다.추진방향과 전략수립, 기술개발 연구체계 및 지원정책 수립, 연구분야별 기술기획 등을 통해 해양생명공학사업의 새로운 비전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해양생명공학사업기본계획(2008~2016), 해양과학기술로드맵(2011~2020) 등 국가정책과 연계하고 해양생명공학 분야 기술발전 등 환경변화를 적극 반영함으로써 차세대 해양생명공학사업 추진의 근거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또한, 차세대 해양생명공학사업의 비전을 ‘세계일류 해양생명공학기술을 통한 국민소득 4만불 시대 견인’으로 설정하였으며, 이를 통해 해양생명공학기술 세계 7대 강국 실현이 기대된다. 경제적 가치로는 생산유발 2조원, 취업유발 2만명 기술적 측면에서는 현재 선진국 대비 55%를 90% 수준으로 향상될 것으로 예측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