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CI calibration and characterization

Abstract

천리안 해양관측위성의 궤도상 복사보정 결과를 통한 위성의 전반적인 상태 모니터링을 수행하였다. 천리안 해양관측위성은 궤도상 복사보정을 위해 태양광 확산기와 태양광 확산기의 궤도상 성능저하를 모니터링하기 위한 태양광 확산기 성능저하 모니터링 기기(DAMD, Diffuser Aging Monitoring Device)를 장착하고 있다. 이를 이용해 2011년부터 약 2년간 궤도상 복사보정 결과를 확인한 결과, 전반적으로 연간 약 0.3% 수준의 감도 저하를 보이고 있음이 밝혀졌다. 그러나 2012년 복사보정 결과 한정으로, 감도가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는 이유에 대한 분석 및 2013년도 복사보정 결과와의 비교 분석이 추후 이루어져야 함이 본 연구를 통해서 확인되었다.기기(DAMD, Diffuser Aging Monitoring Device)를 장착하고 있다. 이를 이용해 2011년부터 약 2년간 궤도상 복사보정 결과를 확인한 결과, 전반적으로 연간 약 0.3% 수준의 감도 저하를 보이고 있음이 밝혀졌다. 그러나 2012년 복사보정 결과 한정으로, 감도가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는 이유에 대한 분석 및 2013년도 복사보정 결과와의 비교 분석이 추후 이루어져야 함이 본 연구를 통해서 확인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