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S 기술을 이용한 KIOST 해양자료 서비스 개발

Abstract

해양과학데이터센터에서는 보유하고 있는 해양자료의 원내외 서비스를 목적으로 오픈소스 GIS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KIOST 해양자료 포털을 구축하였다. 관측일시, 공간범위, 자료항목 등의 다양한 검색조건을 이용하여 DB 수록 자료를 검색할 수 있으며, 검색결과로 추출된 자료를 지도상에 표출하기 위하여 오픈소스 Map Server와 Google 지도데이터를 사용하고 있다. 검색결과에 따른 자료목록을 제공하는 기능, 지도에 자료를 표출하는 기능, 지도에서 선택한 자료를 검색하는 기능 등의 다양한 대화형 기능을 구현하였으며, 이를 위해 다수의 AJAX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2011년에 해양자료포털 개발을 시작하여 원내서비스를 개설하였으며, 2012년 하반기부터 원외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검색결과로 추출된 자료를 지도상에 표출하기 위하여 오픈소스 Map Server와 Google 지도데이터를 사용하고 있다. 검색결과에 따른 자료목록을 제공하는 기능, 지도에 자료를 표출하는 기능, 지도에서 선택한 자료를 검색하는 기능 등의 다양한 대화형 기능을 구현하였으며, 이를 위해 다수의 AJAX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2011년에 해양자료포털 개발을 시작하여 원내서비스를 개설하였으며, 2012년 하반기부터 원외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