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 소근리 퇴적물의 메탄가스 발생량에 관한 기초연구

Abstract

본 논문은 태안 소근리 조간대 퇴적물로부터 메탄의 지표플럭스를 계산하기 위해 챔버(enclosure chamber)를 사용하여 현장 측정하였다. 챔버 A에서는 메탄 플럭스(flux)를 계산하기 위해 테들러백을 이용하여 샘플을 채취하였고, 챔버 B에서는 실시간 측정한 소형 계측기기(VOC, LEL, O2 및 CO2)를 이용하여 챔버내 배경농도를 측정하였다. 조사가 종료된 후 약 1.0 m 떨어진 곳에서 0.3 m 코어 퇴적물을 채취하여 코어 퇴적물 내 메탄가스의 농도를 헤드스페이스(headspace extraction)를 만들어 추출하여 분석하였다. 조사 중 챔버 외부 조도는 710~720*100 Lux, 대기습도 46~48% RH, 대기온도 7.3~7.5 ℃, 갯벌 표층온도 12.0~12.2 ℃ 및 챔버 A 내부 온도 18.3~20.6 ℃ 이였다. 또한 조사 중 챔버 B의 휘발성유기화합물(VOC) 0.0~0.9 ppm, 가연성가스(LEL) 0.0%, 산소(O2) 19.5~19.7% 및 이산화탄소(CO2) 721~1,104 ppm 이었다. 챔버 A의 메탄가스 지표플럭스는 0.43 mg*m^(-2)*hr^(-1)이며 코어 습식샘플의 메탄 함유량은 8.3~17.0 mM/kg 이다. 이는 특정 지역의 짧은 시간 분석 결과이지만 자연토양, 갯벌 및 습지환경이 주요 온실가스 배출에 미치는 영향이 클 것으로 예상되므로 태안 소근리 지역 퇴적물의 주기적인 계절적 특성, 갯벌환경의 특수성 및 배출인자(emission factor) 분석을 통해 챔버 설계도, 실험방법의 개선 및 가스 생성과정과 온실가스 배출 메카니즘을 이해하는데 기초자료로 중요할 것이다.핵심용어 : 메탄, 태안, 퇴적물, 플럭스, 헤드스페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