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AV 및 지상라이다를 활용한 연안 지형정보 획득

Title
UAV 및 지상라이다를 활용한 연안 지형정보 획득
Author(s)
최종국; 엄진아; 김계림; 안기범
KIOST Author(s)
Choi, Jong Kuk(최종국)
Alternative Author(s)
최종국; 엄진아; 김계림; 안기범
Publication Year
2013-05-21
Abstract
대이작도 주변의 해양생태계 보호구역으로 장기간의 시공간적 분석이 가능한 원격탐사 기법을 활용한 시계열적인 지형도 작성과 지형 변화의 정량적인 산출 등의 기초자료 요구되고 있다. 원격탐사 기법을 활용하여 해안선 추출과 하벌 천퇴를 포함한 모래해변 6개소의 면적변화를 분석하고 DEM생성을 통해 지형변화분석 및 체적변화량을 분석하였다. Kompsat-2 영상으로부터 풀등 및 사승봉도의 면적 변화를 모니터링한 결과 약 2년동안 풀등 면적은 약 0.2km2 감소하였으며, 사승봉도의 경우 약 0.06km2 가 감소하였다. DEM 을 이용하여 2000년대 초반/후반 지형변화를 관측한 결과, 풀등의 경우 중앙에서 퇴적, 북서쪽 및 남쪽에서는 침식발생 하였다. 지상LiDAR 를 이용하여 지형 변화를 관측한 결과육지에 인접한 곳에서 지형이 높고 그 후 점차적으로 완만하게 낮아지며, 큰풀안 해수욕장에서 해양과 인접한 곳에서는 주로 퇴적, 육지에 인접한 곳에서는 침식이 발생, 승봉도에서는 해양과 인접한 곳에서는 침식, 육지에 인접한 곳에서는 퇴적이 발생하였다. UAV의 고해상도 영상을 이용하여 정밀 DEM을 생성하였고, 분석결과 위성 영상 자료와 비슷한 경향을 보인다.래해변 6개소의 면적변화를 분석하고 DEM생성을 통해 지형변화분석 및 체적변화량을 분석하였다. Kompsat-2 영상으로부터 풀등 및 사승봉도의 면적 변화를 모니터링한 결과 약 2년동안 풀등 면적은 약 0.2km2 감소하였으며, 사승봉도의 경우 약 0.06km2 가 감소하였다. DEM 을 이용하여 2000년대 초반/후반 지형변화를 관측한 결과, 풀등의 경우 중앙에서 퇴적, 북서쪽 및 남쪽에서는 침식발생 하였다. 지상LiDAR 를 이용하여 지형 변화를 관측한 결과육지에 인접한 곳에서 지형이 높고 그 후 점차적으로 완만하게 낮아지며, 큰풀안 해수욕장에서 해양과 인접한 곳에서는 주로 퇴적, 육지에 인접한 곳에서는 침식이 발생, 승봉도에서는 해양과 인접한 곳에서는 침식, 육지에 인접한 곳에서는 퇴적이 발생하였다. UAV의 고해상도 영상을 이용하여 정밀 DEM을 생성하였고, 분석결과 위성 영상 자료와 비슷한 경향을 보인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7058
Bibliographic Citation
2013년 춘계지질과학기술 공동학술대회 논문집, pp.75, 2013
Publisher
대한지질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