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CIRC 모델을 이용한 태풍시 부유사의 거동 모의

Abstract

태풍시 발생하는 연안침식은 그 규모와 지속성으로 인해 영구적인 침식을 발생하는 가장 큰 원인의 하나로 간주되고 있으나, 현장에서는 사전에 태풍의 이동경로 및 영향을 받을 지역을 예측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태풍이 해안선에 인접한 경우에는 그 위험성으로 관련 연구가 충분히 이루어 지지 못하고 있다. 수리모형 실험에 의한 연구는 태풍시의 상황을 완전히 재현할 수 없어 어려울 뿐만 아니라 연구결과 및 연구성과도 실제의 태풍 상황과 비교하여 다소 부족하다. 태풍시 부유사의 거동은 대상지역의 침식 특성 및 sand budget을 분석하는데 매우 중요한 자료임에도 불구하고, 위에서 언급한 태풍시 현장관측의 어려움 및 모형실험의 제약으로 인해 관련 연구의 한계를 가지고 있었다. 수리모형 실험과 현장 관측이 최선의 방법이지만 위에서 언급한 어려움으로 연구를 수행할 수 없었다. 이러한 한계를 벗어나 연구를 수행하고자 수치모델을 사용하여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험성으로 관련 연구가 충분히 이루어 지지 못하고 있다. 수리모형 실험에 의한 연구는 태풍시의 상황을 완전히 재현할 수 없어 어려울 뿐만 아니라 연구결과 및 연구성과도 실제의 태풍 상황과 비교하여 다소 부족하다. 태풍시 부유사의 거동은 대상지역의 침식 특성 및 sand budget을 분석하는데 매우 중요한 자료임에도 불구하고, 위에서 언급한 태풍시 현장관측의 어려움 및 모형실험의 제약으로 인해 관련 연구의 한계를 가지고 있었다. 수리모형 실험과 현장 관측이 최선의 방법이지만 위에서 언급한 어려움으로 연구를 수행할 수 없었다. 이러한 한계를 벗어나 연구를 수행하고자 수치모델을 사용하여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