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CIRC 모델을 이용한 태풍시 부유사의 거동 모의

Title
ADCIRC 모델을 이용한 태풍시 부유사의 거동 모의
Alternative Title
Simulation of Suspended Sediment using ADCIRC during Typhoon
Author(s)
박영현
KIOST Author(s)
Park, Young Hyun(박영현)
Alternative Author(s)
박영현
Publication Year
2013-05-23
Abstract
태풍시 발생하는 연안침식은 그 규모와 지속성으로 인해 영구적인 침식을 발생하는 가장 큰 원인의 하나로 간주되고 있으나, 현장에서는 사전에 태풍의 이동경로 및 영향을 받을 지역을 예측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태풍이 해안선에 인접한 경우에는 그 위험성으로 관련 연구가 충분히 이루어 지지 못하고 있다. 수리모형 실험에 의한 연구는 태풍시의 상황을 완전히 재현할 수 없어 어려울 뿐만 아니라 연구결과 및 연구성과도 실제의 태풍 상황과 비교하여 다소 부족하다. 태풍시 부유사의 거동은 대상지역의 침식 특성 및 sand budget을 분석하는데 매우 중요한 자료임에도 불구하고, 위에서 언급한 태풍시 현장관측의 어려움 및 모형실험의 제약으로 인해 관련 연구의 한계를 가지고 있었다. 수리모형 실험과 현장 관측이 최선의 방법이지만 위에서 언급한 어려움으로 연구를 수행할 수 없었다. 이러한 한계를 벗어나 연구를 수행하고자 수치모델을 사용하여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험성으로 관련 연구가 충분히 이루어 지지 못하고 있다. 수리모형 실험에 의한 연구는 태풍시의 상황을 완전히 재현할 수 없어 어려울 뿐만 아니라 연구결과 및 연구성과도 실제의 태풍 상황과 비교하여 다소 부족하다. 태풍시 부유사의 거동은 대상지역의 침식 특성 및 sand budget을 분석하는데 매우 중요한 자료임에도 불구하고, 위에서 언급한 태풍시 현장관측의 어려움 및 모형실험의 제약으로 인해 관련 연구의 한계를 가지고 있었다. 수리모형 실험과 현장 관측이 최선의 방법이지만 위에서 언급한 어려움으로 연구를 수행할 수 없었다. 이러한 한계를 벗어나 연구를 수행하고자 수치모델을 사용하여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7043
Bibliographic Citation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공동학술대회발표논문집, pp.PO3, 2013
Publisher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