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산화탄소 증가에 따른 생리/생태 변화 연구

Abstract

대기 중 이산화탄소의 지속적인 증가로 인하여 해양의 용존 이산화탄소 증가와 산성화 등이 나타나면서 이에 따른 해양생물과 해양생태계 변화에 대한 연구 필요성이 최근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기후변화에 따른 피해를 최소화하고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해양환경변화 및 해양생태계의 반응을 평가하고 예측할 수 있는 핵심적인 기술의 필요성이 요구되면서 국외에서는 여러 선진국들을 중심으로 국가차원의 활발한 연구 및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지만 국내 연구는 이제 걸음마 단계로 개체 수준 및 군집수준의 산성화 반응 연구, 근 미래 생태계에 대한 기능 및 안정성에 대한 연구는 거의 전무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우리나라 연안역에 우점하는 주요 생물들의 이산화탄소 증가에 따른 생리ㆍ생태 반응을 진단하고 이산화탄소 스트레스 유전자 지표발굴을 통해 국내 해양생물 관리 방안 수립의 중요 지표로 활용하고자 저서무척추동물, 난 자치어, 어류, 해조류, 산호 등을 대상으로 한 분류군별 산성화 연구를 수행하였다. AICAL 장비 및 난자치어 영향측정 장치 등을 이용하여 해수 중 이산화탄소 농도를 달리한 조건하에서 모든 실험들이 진행되었으며, 주요 해양생물의 생리, 생태 반응 진단을 위해 간극무척추동물 중 독성시험생물로 많이 활용되고 indicator로 평가받는 저서성요각류를 대상으로 한 성장단계별 영향 실험, 대형무척추동물의 대표적 석회화 생물인 굴의 초기발생단계 영향 실험, 석회조류에 해당하는 작은구슬산호말의 광합성 및 생장실험, 난자치어용 실험장비 적합성 검정을 위한 알테미아 cyst 부화실험, 넙치의 치어 및 미성어를 대상으로 한 에너지 이용효율 실응하기 위해 해양환경변화 및 해양생태계의 반응을 평가하고 예측할 수 있는 핵심적인 기술의 필요성이 요구되면서 국외에서는 여러 선진국들을 중심으로 국가차원의 활발한 연구 및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지만 국내 연구는 이제 걸음마 단계로 개체 수준 및 군집수준의 산성화 반응 연구, 근 미래 생태계에 대한 기능 및 안정성에 대한 연구는 거의 전무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우리나라 연안역에 우점하는 주요 생물들의 이산화탄소 증가에 따른 생리ㆍ생태 반응을 진단하고 이산화탄소 스트레스 유전자 지표발굴을 통해 국내 해양생물 관리 방안 수립의 중요 지표로 활용하고자 저서무척추동물, 난 자치어, 어류, 해조류, 산호 등을 대상으로 한 분류군별 산성화 연구를 수행하였다. AICAL 장비 및 난자치어 영향측정 장치 등을 이용하여 해수 중 이산화탄소 농도를 달리한 조건하에서 모든 실험들이 진행되었으며, 주요 해양생물의 생리, 생태 반응 진단을 위해 간극무척추동물 중 독성시험생물로 많이 활용되고 indicator로 평가받는 저서성요각류를 대상으로 한 성장단계별 영향 실험, 대형무척추동물의 대표적 석회화 생물인 굴의 초기발생단계 영향 실험, 석회조류에 해당하는 작은구슬산호말의 광합성 및 생장실험, 난자치어용 실험장비 적합성 검정을 위한 알테미아 cyst 부화실험, 넙치의 치어 및 미성어를 대상으로 한 에너지 이용효율 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