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진 피해 예측 시스템을 위한 안벽의 취약도 함수 개발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부산 및 인천지역의 Caisson식, 잔교식, 부벽식, 블록식 안벽을 각각 4가지 Case에 대하여 동적 지진해석을 수행하였다. 구조물 상단의 최대변위를 이용하여 기능수행수준과 붕괴방지 수준에 대한 지진취약도 해석을 수행한 후 중간값 및 대수표준편차를 구조물의 재원과 지반의 깊이에 대해 경험식을 산정하여 해석되지 않은 다른 구조물의 취약도 함수를 예측하였다.표준편차를 구조물의 재원과 지반의 깊이에 대해 경험식을 산정하여 해석되지 않은 다른 구조물의 취약도 함수를 예측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