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동중인 전기통신설비에 무이설 방식으로 설치되는 내진성능 보강기술

Abstract

최근 한반도 주변 국가인 일본, 대만 및 중국에서 발생한 대규모 지진으로 인하여 전력, 통신 등 주요 기간설비에 큰 피해가 발생한 바 있으며, 국내에서도 중소 규모의 지진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어, 지진피해 발생 시 파급효과가 큰 주요 기간설비에 대한 정부 및 산업계의 체계적인 대책 수립이 요구되고 있다. 특히, 주요 기간설비의 지진 피해 발생시 설비의 직접적인 피해뿐만 아니라 장비 가동 정지로 인한 2차적 피해는 사회 전반에 걸쳐 더욱 증폭될 것으로 예상되므로 기존 기간설비의 내진성능 보강이 시급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중바닥(Access Floor) 위에 고정 장치없이 설치되어 있는 전기통신설비를 가동중단없이 무정전 및 무이설 조건을 충족시키면서 내진성능을 보강하는 기술에 대해서 연구하였다. 정부 및 산업계의 체계적인 대책 수립이 요구되고 있다. 특히, 주요 기간설비의 지진 피해 발생시 설비의 직접적인 피해뿐만 아니라 장비 가동 정지로 인한 2차적 피해는 사회 전반에 걸쳐 더욱 증폭될 것으로 예상되므로 기존 기간설비의 내진성능 보강이 시급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중바닥(Access Floor) 위에 고정 장치없이 설치되어 있는 전기통신설비를 가동중단없이 무정전 및 무이설 조건을 충족시키면서 내진성능을 보강하는 기술에 대해서 연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