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사업 해양자료 관리를 위한 해양지질 및 지구물리자료 DB 구축

Title
연구사업 해양자료 관리를 위한 해양지질 및 지구물리자료 DB 구축
Author(s)
김성대; 백상호; 박수영; 박혁민; 이진희; 정미희
KIOST Author(s)
Kim, Sung Dae(김성대)Park, Hyuk Min(박혁민)
Alternative Author(s)
김성대; 백상호; 박수영; 박혁민; 이진희; 정미희
Publication Year
2013-05-23
Abstract
KIOST 해양과학데이터센터에서는 국토해양부 연구사업에서 생산한 해양지질 및 지구물리자료의 통합DB 구축을 추진하였다. 각 연구사업 자료의 체계적 수집, 검증, 처리, DB 입력을 위한 자료관리절차를 수립하여 매년 자료수집에 활용하고 있으며, 수집한 자료는 자료원형 그대로 Archive DB에 저장하여 관리하고 있다. 수집자료 검색 및 해양조사 우선순위 결정에 활용할 목적으로 GIS 정보시스템을 구축하였다. 이를 위해 수집한 자료의 위치정보를 GIS 데이터로 가공하여 ArcGIS Server 기반의 GeoDB에 저장하였다. GIS 인터페이스를 적용한 자료검색시스템에서는 사업별, 연도별 자료 현황을 직관적으로 참조할 수 있도록 지도화면을 구성하였으며, 자료별 특성을 반영한 다수의 가시화 기능을 구현하였다.한 자료는 자료원형 그대로 Archive DB에 저장하여 관리하고 있다. 수집자료 검색 및 해양조사 우선순위 결정에 활용할 목적으로 GIS 정보시스템을 구축하였다. 이를 위해 수집한 자료의 위치정보를 GIS 데이터로 가공하여 ArcGIS Server 기반의 GeoDB에 저장하였다. GIS 인터페이스를 적용한 자료검색시스템에서는 사업별, 연도별 자료 현황을 직관적으로 참조할 수 있도록 지도화면을 구성하였으며, 자료별 특성을 반영한 다수의 가시화 기능을 구현하였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7022
Bibliographic Citation
2013년 한국해양학회 춘계학술대회, pp.2691, 2013
Publisher
한국해양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