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화 조력발전소 가동 전후에 시화 내· 외측의 식물플랑크톤 군집의 변동

Title
시화 조력발전소 가동 전후에 시화 내· 외측의 식물플랑크톤 군집의 변동
Author(s)
윤석민; 정승원; 최충현; 유재원; 이진환
KIOST Author(s)
Jung, Seung Won(정승원)
Alternative Author(s)
윤석민; 정승원; 최충현
Publication Year
2013-05-23
Abstract
시화 조력발전소 건설 및 가동에 따라 발전소 운영 전‧ 후, 시화호 내측과 외측의 식물플랑크톤 군집 변화를 비교하기 위하여, 2004년부터 2011년 8월 (발전소 가동 전)과 2011년 11월부터 2012년 (발전소 가동 후)까지 시화호의 내측 (5개 정점)과 외측 (3개 정점)에서 각각 식물플랑크톤의 출현종수, 종조성, 개체수, 우점종 등을 조사하였다. 식물플랑크톤 군집은 조력발전소 가동 전에 시화호 내‧ 외측의 상관계수가 0.55였던 반면에, 가동 후에 0.81로 증가하여 시화호 내‧ 외측의 식물플랑크톤 군집은 점차 유사해지고 있었다. 이는 식물플랑크톤 개체수의 변동과도 유사하였는데, 발전소 가동 전의 식물플랑크톤 내‧ 외측의 개체수는 각각 3.6×106 cells/L와 1.1×106 cells/L로 약 3배 이상의 차이를 보였지만, 가동 후에는 각각 0.8×106 cells/L, 0.6×106 cells/L로 비슷한 수준으로 조사되었다. 출현종수는 2009년 이후 시화호 내측에서 다소 증가하는 추세를 보였으며, 외측 간 출현종수의 차이도 감소하고 있었다. 우점종의 변동을 보면, 조력발전소 가동 전에는 국내 연안에서 적조를 일으키는 주요 적조원인생물인 Heterocapsa sp., Prorocentrum minimum의 발생빈도가 높았던 반면, 조력발전소 가동 후에는 국내 연안에서 자주 관찰되는 식물플랑크톤 군집에 속한 Chaetoceros curvisetus, Skeletonema marinoi가 출현하였다. 따라서, 시화호의 식물플랑크톤 군집은 발전소 가동 전에 상이한 양상을 보인 반면, 발전소 가동 후에는 연안성의 식물플랑크톤 군집을 보이고 있어, 과거에 비해 내‧ 외측간의 수환경의 차이가 적어지고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외측 (3개 정점)에서 각각 식물플랑크톤의 출현종수, 종조성, 개체수, 우점종 등을 조사하였다. 식물플랑크톤 군집은 조력발전소 가동 전에 시화호 내‧ 외측의 상관계수가 0.55였던 반면에, 가동 후에 0.81로 증가하여 시화호 내‧ 외측의 식물플랑크톤 군집은 점차 유사해지고 있었다. 이는 식물플랑크톤 개체수의 변동과도 유사하였는데, 발전소 가동 전의 식물플랑크톤 내‧ 외측의 개체수는 각각 3.6×106 cells/L와 1.1×106 cells/L로 약 3배 이상의 차이를 보였지만, 가동 후에는 각각 0.8×106 cells/L, 0.6×106 cells/L로 비슷한 수준으로 조사되었다. 출현종수는 2009년 이후 시화호 내측에서 다소 증가하는 추세를 보였으며, 외측 간 출현종수의 차이도 감소하고 있었다. 우점종의 변동을 보면, 조력발전소 가동 전에는 국내 연안에서 적조를 일으키는 주요 적조원인생물인 Heterocapsa sp., Prorocentrum minimum의 발생빈도가 높았던 반면, 조력발전소 가동 후에는 국내 연안에서 자주 관찰되는 식물플랑크톤 군집에 속한 Chaetoceros curvisetus, Skeletonema marinoi가 출현하였다. 따라서, 시화호의 식물플랑크톤 군집은 발전소 가동 전에 상이한 양상을 보인 반면, 발전소 가동 후에는 연안성의 식물플랑크톤 군집을 보이고 있어, 과거에 비해 내‧ 외측간의 수환경의 차이가 적어지고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7015
Bibliographic Citation
한국해양학회, pp.418, 2013
Publisher
한국해양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