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온수직구조의 정량화를 통한 수온약층의 공간분포 특성

Abstract

우리나라와 같은 중위도 해역에서는 계절에 따른 수온의 변화로 인해 수온의 수직구조 형태가 다양한 특성을 보임에 따라 수온약층을 정량화하기에는 어려움이 따른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최근 수온수직구조를 정량화하는 수온약층 추출 알고리즘을 개발(1)한바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이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하계 우리나라 주변해역의 수온약층 파라미터를 추출하고 각 파라미터별 공간분포 특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실험대상 자료는 1981년부터 2010년까지 200개 정점에서 관측된 표준수심층의 정선해양 수온 관측자료(국립수산과학원) 이며, 수심층의 간격이 넓어 수온수직구조를 정량화하는데 어려움이 있어 보간법을 사용하여 수심 1m 간격의 수온자료를 제작하였다. 이 자료를 수온약층 추출 알고리즘에 적용하여 수온수직구조를 대표하는 10가지 파라미터(표층수온, 수온약층 윗점의 수심과 수온, 수온약층 아래 점의 수심과 수온, 수온약층의 두께, 최대 수온구배, 최대 수온구배가 형성되는 지점에서의 수심과 수온, 수온약층의 윗점과 아래점의 온도차)를 추출하여 각 파라미터의 공간분포 지도를 제작하였다. 또한, 지역특성을 구분하고 지역별 파라미터의 시계열적 변화양상도 파악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