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CI 자료를 이용한 한반도 주변해역 해류벡터도 작성

Title
GOCI 자료를 이용한 한반도 주변해역 해류벡터도 작성
Alternative Title
Mapping of the GOCI-based current vector around the Korean Peninsula
Author(s)
최종국; 양현; 한희정; 유주형; 박영제
KIOST Author(s)
Choi, Jong Kuk(최종국)Han, Hee Jeong(한희정)Ryu, Joo Hyung(유주형)Park, Young Je(박영제)
Alternative Author(s)
최종국; 양현; 한희정; 유주형; 박영제
Publication Year
2013-05-24
Abstract
세계 최초의 정지궤도 해양관측위성인 GOCI (Geostationary Ocean Color Imager)는 하루에 여덟 번 한 시간 간격으로 한반도 주변해역을 관측한다. 따라서 연안 해수의 역동적인 변화를 관측하는 데 용이하며, 이를 기반으로 서해 연안에서 조석에 따른 표층 해수의 부유퇴적물 농도 분포 변화를 관측할 수 있다. 부유퇴적물 농도 분포도 상에 나타난 특정 패치를 한 시간 간격으로 모니터링함으로써, 해류 이동과 관련된 정보를 정량적으로 추출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 연구에서는, GOCI 기반으로 작성된 한 시간 간격의 부유퇴적물 농도 분포도에 대하여 유사도 알고리즘을 적용함으로써 해류벡터도를 작성하고 검증하였다. 연구지역은 경기만 지역이며, 부유퇴적물 농도 분포도 작성을 위해 광 특성 측정 및 해수 샘플 취득을 위한 현장조사를 수행하였다. 또한, 작성된 해류벡터도의 검증을 위해 해류 속도와 방향에 대한 현장측정도 함께 수행하였다. 작성된 해류벡터도는 밀물과 썰물 때의 연구지역에서 해류흐름을 비교적 정확하게 예측하였으며, 이는 GOCI 자료 기반의 해류벡터 추출 알고리즘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이다.표층 해수의 부유퇴적물 농도 분포 변화를 관측할 수 있다. 부유퇴적물 농도 분포도 상에 나타난 특정 패치를 한 시간 간격으로 모니터링함으로써, 해류 이동과 관련된 정보를 정량적으로 추출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 연구에서는, GOCI 기반으로 작성된 한 시간 간격의 부유퇴적물 농도 분포도에 대하여 유사도 알고리즘을 적용함으로써 해류벡터도를 작성하고 검증하였다. 연구지역은 경기만 지역이며, 부유퇴적물 농도 분포도 작성을 위해 광 특성 측정 및 해수 샘플 취득을 위한 현장조사를 수행하였다. 또한, 작성된 해류벡터도의 검증을 위해 해류 속도와 방향에 대한 현장측정도 함께 수행하였다. 작성된 해류벡터도는 밀물과 썰물 때의 연구지역에서 해류흐름을 비교적 정확하게 예측하였으며, 이는 GOCI 자료 기반의 해류벡터 추출 알고리즘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이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6986
Bibliographic Citation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pp.464, 2013
Publisher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